'고액 수임료 의혹' 양부남 사건 사무장 구속영장 재신청
입력: 2023.07.05 12:02 / 수정: 2023.07.05 12:02

검찰서 한 차례 반려…양부남은 우선 제외

수사 무마를 대가로 고액 수임료를 받았다는 의혹으로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전 부산고검장)을 수사 중인 경찰에 공범인 한 변호사 사무실 사무장의 구속영장을 다시 신청했다./더팩트 DB
수사 무마를 대가로 고액 수임료를 받았다는 의혹으로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전 부산고검장)을 수사 중인 경찰에 공범인 한 변호사 사무실 사무장의 구속영장을 다시 신청했다./더팩트 DB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수사 무마를 대가로 고액 수임료를 받았다는 의혹으로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전 부산고검장)을 수사 중인 경찰이 공범인 한 변호사 사무실 사무장의 구속영장을 다시 신청했다.

5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달 26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A 변호사 사무실 사무장 김모 씨의 구속영장을 재신청했다. 검찰은 같은 달 30일 청구했고 이날 오전 11시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열렸다.

양 위원장은 지난 2020년 11월 도박 공간 개설 혐의를 받는 온라인 도박사이트 운영진에 형사사건 무마 명목으로 고액 수임료를 받은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A 변호사가 먼저 사건을 맡은 후 김 씨를 통해 양 위원장도 맡은 것으로 본다.

경찰은 지난 3월 광주 서구 양 위원장 변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이후 양 위원장을 두 차례 불러 조사하고 지난 5월30일 양 위원장과 사무장 김 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당시 검찰은 지난달 1일 이들의 구속영장을 반려했다. 검찰 관계자는 "범죄 혐의와 구속 사유에 명확한 소명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보완수사를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추가 수사를 진행한 뒤 김 씨 영장만 우선 다시 신청했다.

경찰은 김 씨 신병을 먼저 확보한 뒤 양 위원장 영장 재신청 여부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수사에 협조적인 A 변호사를 놓고는 불구속 상태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양 위원장은 지난 5월 구속영장 신청 소식이 알려진 뒤 입장문을 내고 "수사 무마 명목 조건으로 수임료를 받지 않았다. 사건을 정상적으로 수임·변호했고, 그 과정에 어떠한 불법도 없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