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돌라 타고 남산 오른다…친환경 생태여가 공간으로
입력: 2023.06.19 10:00 / 수정: 2023.06.19 10:00

2025년 말까지 친환경 곤돌라 도입
생태환경 종합관리·야외숲 박물관 조성


서울시가 친환경 이동수단인 곤돌라 도입 등 계획을 담은 지속가능한 남산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남산 친환경 곤돌라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친환경 이동수단인 곤돌라 도입 등 계획을 담은 '지속가능한 남산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남산 친환경 곤돌라 조감도. /서울시 제공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시가 남산의 생태환경을 보존하면서도 쾌적한 시민 여가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내놓았다.

특히 누구나 편안하게 남산을 방문할 수 있도록 친환경 이동수단인 곤돌라를 도입한다.

서울시는 19일 오전 10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하는 '지속가능한 남산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현재 남산에는 관찰식물종 185종, 보호가치가 있는 야생동물 24종, 관찰곤충류 170종 등 다양한 동식물종이 서식 중이다. 하지만 생태경관보전지역 내 식생 변화와 함께 미국선녀벌레 등 유해 생물이 발생하는 등 생태환경 위협요인이 나타나고 있다. 또 2021년 8월 남산 정상부로의 관광버스 진입 전면통제 시행 이후 적절한 대체 이동수단이 부재해 시민 불편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시는 △생태환경 회복 △여가공간 조성 △남산의 공공성 강화 등 3가지 핵심사업을 토대로 남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먼저 친환경 곤돌라를 도입해 남산의 공공성을 강화한다. 시간당 1000명 이상을 수송할 수 있으며 분진 등 환경오염 물질이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이동수단이다.

2025년 말까지 도입하고, 곤돌라 운영수익을 통해 남산의 생태환경 회복사업과 여가공간 조성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명동역에서 가깝고 39면의 대형버스주차장과 환승센터, 승객 대기 장소가 확보된 남산예장공원을 곤돌라 하부승강장으로 활용한다. 어린이·노약자·장애인 등 이동약자가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부승강장까지 무경사·무장애 동선으로 조성한다.

관련 조례를 신설해 공공재원 마련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갖춘다. 곤돌라 운영수익을 지속적인 남산 생태환경 관리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 기금을 운용하는 내용을 담는다.

서울 남산 소나무림./ 산림청
서울 남산 소나무림./ 산림청

아울러 종합적이고 적극적인 관리로 남산의 생태환경을 회복한다.

남산 북사면 신갈나무림과 남사면 소나무림에 지정된 생태경관보전지역을 확대한다. 생태적 특성을 고려한 종합관리 사업을 실시해 자연성을 회복하고 생물 다양성을 증진한다.

친환경 방제를 통해 식생 병충해 및 외래식물을 예방·관리한다. 남산의 물순환 환경을 개선해 다양한 동·식물 서식초도 회복한다.

남산 내 아스팔트 도로 등 불필요한 불투수 토양포장을 식생환경으로 복원하거나 투수성 친환경 포장으로 개선한다. 현재 남산 전체 면적 약 13%에 해당하는 40만4000㎡가 불투수 토양포장비율 70% 이상으로 실제 빗물 투수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식생훼손도 최소화한다. 이용빈도가 낮은 불필요한 숲속 샛길을 폐쇄하거나 일부 무분별한 이용에 대한 관리방안을 마련한다.

하늘에서 바라본 남산공원 모습. /더팩트 DB
하늘에서 바라본 남산공원 모습. /더팩트 DB

자연을 느끼며 휴식할 수 있는 도심 속 여가공원을 조성한다.

남산 둘레길, 한양도성길, 성곽길 등 자연경관 탐방로를 정비해 남산의 생태계를 체험하고 관찰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급경사로 보행불편을 겪었던 남산도서관~남산야외식물원 구간에는 스카이워크를 설치한다. 샛길·답압 등 산립훼손을 예방하고, 숲과 도심의 우수한 조망을 많은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야외숲 박물관도 조성한다. 남산 야외식물원의 팔도소나무 단지 등 숲자원과 연계해 전국 지역별 대표 정원을 한 곳에서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여장권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서울시민은 물론 전세계인이 사랑하고, 가깝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남산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