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창업·교류까지…'청년지원 가속' 서울 자치구들
입력: 2023.04.28 00:00 / 수정: 2023.04.28 00:00

무료 혈당 검사·소셜 다이닝 등 눈길
"수요조사·사후관리 필요" 지적도


서울 자치구들이 앞다퉈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당사자인 청년 대다수는 정책을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천구에서 진행한 청소년 및 청년 무료 혈당검사 모습. /양천구 제공
서울 자치구들이 앞다퉈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당사자인 청년 대다수는 정책을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천구에서 진행한 청소년 및 청년 무료 혈당검사 모습. /양천구 제공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서울 자치구들이 앞다퉈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다. 주거·구직 지원에 건강, 네트워킹까지 분야도 다양해지는 모습이다.

다만 당사자인 청년들 사이에서는 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양천구는 9~34세 구민을 대상으로 17일부터 21일까지 무료 혈당 검사를 실시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신체활동 감소, 비만 등으로 젊은 세대의 2형 당뇨병 발병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청년들의 사회적 교류 활성화에 신경쓰는 구도 있다. 관악구는 혼밥 청년들을 위해 소셜다이닝 '건강한 밥상'을 5월 17일부터 6월까지 반별 5회, 총 10회에 걸쳐 진행한다. 제철 식재료, 비건 등 다양한 주제의 요리를 선정해 요리전문가와 함께 일상생활에서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생활요리 노하우를 제공한다.

영등포구도 5월 20일부터 청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소셜 다이닝 '요리영통' 사업을 실시한다. 영등포구 관계자는 "요리영통을 통해 청년들이 요리의 즐거움을 느끼면서 불규칙한 식습관을 개선하고 화합을 다지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년들의 정책 참여 기반을 구축하는 구도 눈길을 끈다. 강동구는 청년이 직접 정책을 발굴·제안하는 '강동구 청년네트워크' 발대식을 21일 개최했다. 강동구 청년네트워크는 정책 수혜자인 청년이 정책 수립 과정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기 위해 구성한 청년 참여기구다.

서울 자치구들이 앞다퉈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당사자인 청년 대다수는 정책을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등포구에서 진행하는 소셜다이닝 홍보물. /영등포구 제공
서울 자치구들이 앞다퉈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당사자인 청년 대다수는 정책을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등포구에서 진행하는 소셜다이닝 홍보물. /영등포구 제공

청년 연령을 45세까지 올리고 청년 기금을 조성하기 위한 법적 근거 마련에 나선 구도 있다. 도봉구는 '도봉구 청년 기본 조례'를 개정해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청년연령을 기존 19∼39세에서 19∼45세로 상향했다.

청년인구가 늘어난 만큼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도봉구 청년 기금 조례'를 제정해 청년 기금을 조성한다. 조성된 기금을 활용해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청년 주거 및 창업 공간 임차보증금 융자사업'도 추진한다. 도봉구 관계자는 "7월에 조례가 제정되면 저렴한 금리로 임차보증금을 청년들에게 빌려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다양한 정책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에 대해 청년들은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홍보가 필수라고 입을 모았다.

서울 관악구에 거주하는 우모(27) 씨는 "다양한 분야에서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 느는 건 환영한다"면서도 "주변에서 정부 주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관악구 청년인데도 한 번도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설문조사를 해본 적이 없어서 청년 수요를 완벽하게 반영한 건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구로구에 거주하는 정은아(29) 씨도 비슷한 의견을 내놨다. 정 씨는 "구로구의 경우 청년이룸이라는 문화공간이 있는데 청년을 위한 공간이라는 점이 좋았다"면서도 "전반적으로 홍보가 가장 먼저 해결돼야 할 부분이다. 창업한 지인이 창업 준비하려면 바빠서 알아볼 시간이 없는데 (구에서) 창업 정책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도봉구에 거주하는 이모(32) 씨는 사후관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씨는 "평균 수명 120세 시대인 만큼 청년 연령을 45세로 올린 건 좋은 정책인 것 같다"며 "전반적으로 제도들은 나쁘지 않은데 홍보도 잘 안 되고 사후관리와 점검을 잘 안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