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로 나온 장애인들…"장애인의날 아닌 '차별 철폐의 날'"(종합)
입력: 2023.04.20 17:04 / 수정: 2023.04.20 17:04

공동투쟁단, 서울 곳곳 결의대회 등 행사

전국장애인부모연대가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삼각지역 인근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최의종 기자
전국장애인부모연대가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삼각지역 인근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최의종 기자

[더팩트ㅣ최의종·조소현 기자] 장애인의날을 맞아 장애인 단체들이 공동투쟁단을 꾸려 서울 곳곳에서 차별 철폐를 요구하는 결의대회 등 활동을 벌였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등 213개 단체로 구성된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공동투쟁단)은 20일 용산 대통령실 인근 삼각지역 등에서 결의대회를 여는 등 장애인의날을 맞아 여러 활동을 진행했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8시쯤 서울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 승강장 앞에서 '장애인 차별 철폐의 날 투쟁' 집회를 열고 지하철 탑승을 시도했다. 박경석 상임공동대표는 탑승을 시도했으나, 경찰과 서울교통공사와 대치를 벌이다 명동역에서 탑승했다.

이들은 "장애인의 날이 아닌 ‘장애인 차별 철폐의 날’"이라며 "정부가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각은 시혜와 동정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라며 "국무총리와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에 장애인콜택시 등 특별교통수단만이라도 책임 있게 반영해달라"고 말했다.

공동투쟁단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 여의도 63빌딩 컨벤션센터 앞에서 '거부하는 자'들의 장애인 차별 철폐날 기념식을 열었다. 오후 1시에는 전국장애인부모연대가 삼각지역 10번 출구 앞에서 '발달장애인 전 생애 권리기반 지원체계 구축 촉구' 전국집중결의대회를 열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결의문을 통해 △장애 영유아 조기 개입 및 지원체계 구축 △차별 없는 교육·통합 교육 보장 △발달장애인 자립·주거권 보장 △발달장애인 전 생애주기 지원체계 구축 △발달장애인 및 그 가족 삶 보장 등을 요구했다.

'420장애인차별철폐 투쟁결의대회'는 오후 3시 같은 장소에서 열렸다. 권달주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여는 발언으로 "얼마나 장애인도 시민으로 함께하자고 외쳤나. 윤석열 대통령은 말로만 자유민주주의를 외치지 말고 국민을 지키는 것이 진정한 권력자 모습"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약 1000여명의 경력을 삼각지역 인근에 배치했다. 공동투쟁단은 장애인과 시민 등 3000명이 결의대회에 참석했다고 추정한다. 정치권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장애인 정책을 규탄하며, 차별 철폐 활동에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나도원·이종회 노동당 공동대표, 김찬휘 녹색당 대표 등 진보 성향 정당 정치권 인사들이 영상을 통해 연대 의사를 말했다.

양동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민주노총은 경고한다"라며 "모든 차별을 철폐하고, 장애인의 이동권과 교육권, 주거권, 자립할 권리를 보장하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노총은 5월1일 노동절 총궐기, 7월 총궐기 등으로 열심히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오후 4시30분부터 숙대입구역 4번출구에서 서울 남대문경찰서 앞, 서울역 1호선 4번출구 옆, 서울시청 서편까지 4km 거리를 행진했다. 오후 7시에는 시청 서편 도로에서 '열차가 어둠을 헤치고'라는 이름의 문화제를 연다.

bell@tf.co.kr

sohy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