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규모 세탁소에 친환경세탁기 설치 지원
입력: 2023.04.19 06:00 / 수정: 2023.04.19 06:00
서울시가 소규모 세탁소에 올해 예산 4억 8000만 원을 투입해 친환경 세탁기 설치 비용을 지원한다. 친환경 세탁기 모습.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소규모 세탁소에 올해 예산 4억 8000만 원을 투입해 친환경 세탁기 설치 비용을 지원한다. 친환경 세탁기 모습. /서울시 제공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시가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소규모 드라이클리닝 세탁소에 친환경 세탁기 설치를 지원한다.

서울시는 올해 예산 4억 8000만 원을 투입해 이같은 사업을 펼친다고 19일 밝혔다.

드라이클리닝 세탁기는 유기용제를 사용해 세탁한 후 세탁물을 건조하는데 그 과정에서 대기 중으로 오존 발생 원인인 휘발성유기화합물을 배출한다. 반면 친환경 세탁기는 세탁·건조 과정 유기용제를 회수해 대기 중으로 배출되지 않는다. 회수한 유기용제는 재사용이 가능하다.

서울 지역 세탁소 6276곳 중 배출 저감 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대규모 세탁소는 34곳 뿐이다. 대부분은 세탁시설 용량 30㎏ 미만이라 배출억제·방지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운영 중이다.

우선 19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안전성과 용제 회수율, 기술력 등을 확보한 세탁기 설치업체를 공모한다. 친환경 세탁기 제작·설치와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가능한 업체가 대상이다.

설치업체가 확정되면 5월 중 지원 대상인 소규모 세탁소를 공모해 13곳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설치비용 중 20% 이상을 부담할 수 있고 3년 이상 친환경 세탁기 운영이 가능해야 한다.

김덕환 서울시 대기정책과장은 "서울의 대기질을 개선하고 세탁업 종사자의 건강도 보호하는 만큼 세탁소 사업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