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명확하게…'서울형품셈 2.0' 개발
입력: 2023.04.06 11:15 / 수정: 2023.04.06 11:15
서울시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공사현장. 사진 속 현장은 기사와 무관함. /더팩트 DB
서울시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공사현장. 사진 속 현장은 기사와 무관함. /더팩트 DB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시가 적정 공사원가 산정 기준이 되는 서울형품셈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서울시는 기존의 글자 형식에서 그림·도식 등을 추가한 '서울형품셈 2.0'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품셈은 물체·물건을 만드는 데 단위당 소요되는 재료나 인력 등을 수량으로 표시한 자료다. 시는 2011년부터 현장여건에 맞지 않게 적용되는 공종을 대상으로 서울형품셈을 자체 개발했다. 지난해까지 125건을 개발해 4128개 공사현장에 적용, 726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다만 서울형품셈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가 기술된 내용 자체만으로 활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관련 이미지와 함께 작업범위 및 절차, 유의사항 등을 상세히 적어 정확한 기준을 마련하고 편의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먼저 올해 아스팔트 균열보수 품과 조경 화단블럭 설치 품 등 유지보수공사에 활용되는 공종을 위주로 12건을 신규 개발한다. 현장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관련 협회, 시공사 등 이해당사자가 개발 과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한영희 서울시 재무국장은 "서울형품셈을 통해 설계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설계품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