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수수료 불법지급' 새마을금고 직원 구속영장
입력: 2023.03.30 17:34 / 수정: 2023.03.30 21:24

영장실질심사 진행 중…결과 오후 늦게 나올 듯

서울동부지검은 30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혐의를 받는 새마을금고 대주단 업무담당자 노모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동부지검. /더팩트 DB
서울동부지검은 30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혐의를 받는 새마을금고 대주단 업무담당자 노모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동부지검. /더팩트 DB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검찰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수수료를 불법 지급한 혐의로 새마을금고 직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동부지검은 30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혐의를 받는 새마을금고 대주단 업무담당자 노모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노 씨가 지난 2022년 컨설팅업체 두 곳에 대출 컨설팅 수수료를 명목으로 8억 8000만원을 지급했다고 의심한다. 해당 컨설팅업체들은 새마을금고 중앙회 전 직원인 박모 씨와 새마을금고 모 지점 직원인 오모 씨가 각각 가족과 지인 명의로 세운 회사들이다.

노 씨가 이들에게 빼돌린 돈은 한국투자증권의 천안 백석지역 개발 관련 PF대출금 약 800억원에 대한 수수료 중 일부로, 새마을금고 대주단이 받았어야 했던 돈으로 알려졌다.

서울동부지법은 이날 노 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했다. 구속심사 결과는 늦은 오후 중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지난 28일 새마을금고 중앙회 등 8곳을 압수수색해 새마을금고 직원의 대출수수료 불법 지급 정황이 담긴 문건과 전산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sohy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