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 임단협 조기타결…임금 3.5%↑
입력: 2023.03.29 10:05 / 수정: 2023.03.29 10:05

사전조정 단계서 타결

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올해 임단협을 조기 타결했다. 2월 8일 서울 중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모습. /뉴시스
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올해 임단협을 조기 타결했다. 2월 8일 서울 중구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모습. /뉴시스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올해 임단협을 조기 타결했다.

서울시는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노동조합 간 2023년 임금 및 단체 협상이 정식 조정 절차를 돌입하기 전 조기 타결됐다고 29일 밝혔다.

노사는 전날 열린 제2차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사전조정에서 협상을 진행한 끝에 이날 오전 1시15분 최종 합의했다.

주요 합의 내용은 임금인상 3.5%와 복지기금 연장(5년)이다. 물가상승에 따른 운수종사자의 처우 악화를 막으면서도 재정부담을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양 측이 합의점에 도달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이번 협상은 전국 최초로 조정 전 지원제도를 통해 합의를 이끌어 낸 사례다. 보통 노사협상은 조정 단계로 넘어가게 되면 파업 시한을 정해두고 갈등 속에서 협상을 진행하는 모습이 일반적인데 이를 미리 방지한 셈이다.

서울 시내버스 노사도 지난해 임금협상은 조정기간 마감 시점을 넘긴 채 파업 예고 시점 2시간 전에야 타결에 이르렀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조기 타결은 지자체 노사협상의 모범사례"라며 "시내버스 노사와 시가 합심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ultur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