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대 국수본부장에 우종수 경기남부청장 내정…정순신 낙마 한 달 만
입력: 2023.03.26 16:58 / 수정: 2023.03.26 16:58

내부 발탁 결정
일선 수사부서 두루 거친 수사전문가


제2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에 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이 내정됐다. /이새롬 기자
제2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에 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이 내정됐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제2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에 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이 내정됐다. 검사 출신 정순신 변호사의 낙마 이후 약 한 달 만에 내부 인선을 택했다.

26일 경찰 등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우 청장을 대통령실에 추천했다. 대통령실은 오는 27일 이같은 인선 결과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수본부장 인선은 검사 출신 정 변호사가 아들의 학교폭력 문제로 낙마한 지 한 달여 만이다. 정 변호사의 낙마와 조직 내부 반발 등을 고려해 내부 공모로 가닥을 잡고 진행됐다.

당초 경찰은 지난달 24일 정 변호사의 사의 표명 직후부터 서둘러 차기 국수본부장을 인선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외부 재공모와 내부 선발 사이에서 결론을 내지 못하면서 한 달 넘게 공석으로 남아있었다.

우 청장은 일선 수사부서 경험을 두루 갖춘 수사전문가로 꼽힌다.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행정고시(38회) 특채로 1999년 경찰에 입직했다. 입직 뒤 서울 용산경찰서장과 경찰청 인사담당관, 행정안전부 치안정책관, 서울경찰청 수사부장, 경찰청 과학수사관리관, 경기북부경찰청장, 경찰청 형사국장 등을 지냈다. 주러시아 대사관 주재관도 지냈다.

서울경찰청 수사부장이던 지난 2018년엔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수사를 지휘하기도 했다.

bell@tf.co.kr

sohy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