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몬테네그로에 권도형 범죄인 인도 청구"
입력: 2023.03.24 11:35 / 수정: 2023.03.24 11:35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미국 송환 가능성도

검찰이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된 테라폼랩스 권도형(32) 대표의 범죄인 인도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덕인 기자
검찰이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된 테라폼랩스 권도형(32) 대표의 범죄인 인도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덕인 기자

[더팩트ㅣ정채영 기자] 검찰이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된 테라폼랩스 권도형(32) 대표의 범죄인 인도를 청구한다고 밝혔다.

24일 검찰에 따르면 테라·루나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받는 권 대표의 신병 확보를 위해 법무부와 관련 절차를 밟기로 했다.

검찰은 이 긴급인도구속 청구가 몬테네그로에서 효력이 있을지 확신할 수 없는 만큼 필요한 절차를 파악해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검찰은 지난 1월 5일에 권 대표가 체류했던 세르비아에 긴급인도구속을 청구한 바 있다. 긴급인도구속은 긴급히 체포해야 하는 범죄인에 대한 인도 청구를 전제로 체포·구금하는 제도다.

다만 권 대표는 한국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수사 대상에 올라 있어 미국으로 송환될 가능성도 있다. 송환 국가는 몬테네그로 당국이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몬테네그로 당국에 권 대표의 지문 자료를 보내 본인이 맞다는 사실을 이날 확인했다. 권 대표와 함께 체포된 인물은 최측근인 한모 씨다.

권 대표는 테라·루나가 폭락할 줄 알면서도 가상화폐 투자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 총 50조 원이 넘는 피해를 입힌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를 받는다.

이후 가격 폭락 사태가 터지기 직전인 지난해 4월 싱가포르로 출국했다. 같은 해 9월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공항을 거쳐 동유럽 국가 세르비아로 도주했다.


chae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