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학폭은 큰 트라우마…정신건강 지원 필요"
입력: 2023.03.14 17:52 / 수정: 2023.03.14 17:52

학폭 근절 대책 마련 정신건강 전문가 간담회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학교폭력 근절 대책 마련을 위한 정신건강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학교폭력 근절 대책 마련을 위한 정신건강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최근 학교폭력 논란과 관련해 "심리적·정서적·의학적으로 분석해 폭력 발생 가능성을 조기에 발견‧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1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무궁화홀에서 열린 '학교폭력 근절 대책 마련을 위한 정신건강 전문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부총리는 "법·제도 보완,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 학교폭력 전담경찰관 확대 배치 등 학폭 예방 및 근절을 힘써왔다"며 "그럼에도 학폭 조기 발견, 새로운 유형의 학폭 사안에 대한 분석·대응 및 교육, 실효성 있는 근본적 예방 활동 등 보완해야 할 과제도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깊은 충격과 마음의 상처를 남겨 우울, 불안, 자살시도 등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장기적 트라우마로 큰 고통을 주고 있다"며 "가해자에 대한 엄정 조치와 피해 학생을 위한 신속한 정신건강 지원 등 주변의 세심한 지원과 배려가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ADHD) 등의 문제를 심리적·정서적·의학적으로 깊이 분석해 폭력 발생 가능성을 조기에 발견‧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교폭력 피해자들에 대한 보호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강윤형 한국학교정신건강의학회 회장 등 정신건강 및 심리지원 전문가를 비롯해 교육청, 학교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해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근본 대책을 논의했다.

교육부는 간담회에서 논의된 방안 등을 수렴한 뒤 이달 내 학폭 근절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