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링' 필요없다"…마포 소각장 주민 반발 심화
입력: 2023.03.14 05:00 / 수정: 2023.03.14 05:00

"하늘공원 침하 우려…협의체 구성해 반대 투쟁"
서울시 "면밀한 검토 끝내…전혀 문제될 것 없다"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 마포을 지역위원회 시·구의원과 주민들이 서울링 조성 및 상암동 쓰레기소각장 추가 건립 계획 전면 백지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서울시의회 제공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 마포을 지역위원회 시·구의원과 주민들이 서울링 조성 및 상암동 쓰레기소각장 추가 건립 계획 전면 백지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서울시의회 제공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서울 마포구 상암동 신규 소각장 건립을 놓고 주민들의 반발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서울시가 랜드마크가 될 대관람차 '서울링'을 하늘공원에 짓겠다고 발표했지만, 여론을 달래기 위한 눈속임이라며 되레 비판 목소리가 커지는 모습이다.

13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마포구 주민들로 이뤄진 '마포 소각장 백지화투쟁본부(백투본)'는 마포구 시·구의원, 구청 등과 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다. 성은경 백투본 위원장은 "다 같이 모여서 소각장 건립 계획 전면 철회에 대해 의견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더불어민주당 마포을 지역위원회 시·구의원과 주민들은 지난 10일 성명서를 내고 소각장 추가 건립 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한 바 있다. 당사자들과 사전협의가 전혀 없었던 점, 안전성 우려, 지역 간 기피시설 설치 형평성 등을 문제로 거론했다.

특히 오세훈 서울시장의 야심작인 '서울링'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 서울시는 지난 8일 규모 180m 내외의 대관람차를 상암동에 짓겠다고 발표했다. 오 시장의 '그레이트 서울 프로젝트' 핵심사업 중 하나로, 고리형 디자인 기준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성은경 위원장은 "사람이 타는 거면, 당연히 안전성이 중요하다. 쓰레기로 뒤덮인 하늘공원은 침하가 계속 되고, 건축이 어렵다는 얘기가 지금도 나온다"며 "제대로 계획한 일이라면 철저해야 하는데 그런 철학이 없는 듯하다. 소각장에 대한 당근책은 필요없다"고 주장했다.

정진술 민주당 서울시의원은 서울링을 지어줄 테니 쓰레기소각장에 찬성하라는 논리에 대해 마포 지역주민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서울링 디자인./서울시
정진술 민주당 서울시의원은 "서울링을 지어줄 테니 쓰레기소각장에 찬성하라는 논리에 대해 마포 지역주민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서울링' 디자인./서울시

정진술 민주당 서울시의원은 "과거 상암동 평화의공원에 천년의 문을 설치하려다 지반 침하, 침출수 등 안전성과 비용 문제로 백지화됐다"며 "그것보다 더 큰 구조물을 하늘공원에 건립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링을 지어줄 테니 쓰레기소각장에 찬성하라는 논리에 대해 마포 지역주민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만약 실제 건립된다고 하더라도 서울링은 쓰레기소각장 바로 옆인데, 안전 문제뿐 아니라 주민 건강도 고려해야 한다. 꾸준히 반대의사를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도 비판에 가세했다. 서울환경연합은 지난 10일 "소각장 설치에 대한 마포구 주민들의 반대여론을 무마하려는 의도가 노골적"이라며 "기존 750t 규모의 소각장에 더해 1000t 규모 소각장까지 신설되면 서울시 발생 쓰레기의 절반을 상암동에서 해결하는 셈"이라고 했다.

마포구는 기피시설 현황과 주민 피해를 정리해 백서로 발간하기로 했다. '마포의 슬픔'을 부제로 하는 백서에는 난지도, 당인리화력발전소 등 관내 기피시설 6곳과 밤섬 폭파에 대한 당시 상황, 정책 결정 과정, 주민 증언 등이 실린다.

다만 서울시는 여러 우려에 대해 선을 그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술력으로 서울링 설립이 불가능한 게 아니고, 해외사례도 다 있다"며 "배출가스 문제도 시스템을 완비해서 전혀 문제될 게 없는데 과도한 우려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소각장 이슈가 있는 것을 잘 알지만, 서울링 건립 계획과 연계시킬 이유가 전혀 없다"며 "상징성 있는 랜드마크가 되어야 하니 드론을 띄워서 면밀하게 검토했다. 경관과 쓰레기매립지의 가치 등 여러 요소 고려해 최적의 위치로 결정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