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이태원 유가족에 "합동분향소 운영 후 이전" 제안(종합)
입력: 2023.03.07 14:50 / 수정: 2023.03.07 14:50

현 분향소 철거 뒤 4월 1~5일 합동운영
이후 행안부 참사 지원단 건물로 이전 제안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 측에 4월 초 추모기간을 갖고 서울광장에 합동분향소를 설치·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태원 참사 추모문화제가 2월 18일 오후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열린 가운데 많은 시민들이 추모를 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 측에 4월 초 추모기간을 갖고 서울광장에 합동분향소를 설치·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태원 참사 추모문화제가 2월 18일 오후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열린 가운데 많은 시민들이 추모를 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 측에 4월 초 추모기간을 갖고 서울광장에 합동분향소를 설치·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후에는 분향소를 시청 인근 공간으로 임시 이전하고, 항구적인 추모공간 논의를 시작하자는 제안이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7일 오후 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159명 희생자의 영정과 위패를 모두 모신 진정한 의미의 분향소를 4월 1일부터 5일까지 함께 운영하는 방식을 제안한다"며 "모든 희생자 분들을 한 분 한 분 추모하는 의미를 담아 시와 유가족이 함께 운영하는 방식이며 이번 참사의 아픔과 희생에 대한 위로와 치유도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유가족 측이 임시로 마련한 분향소를 4월 1일 전까지 철거하고, 5일간 합동으로 분향소를 운영하며 추모기간을 갖겠다는 것이다.

이 대변인은 "유가족 측과 명시적으로 협의되지는 않았지만 현재 분향소는 당연히 합동분향소가 설치되기 때문에 그 전에 정리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분향소를 두 개 설치할 수는 없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시는 추모 기간 이후에는 시청 인근에 추모공간 및 소통공간을 마련하겠다고 제안했다. 유가족들의 요구대로 시민들이 찾기 편한 접근성 좋은 공간을 조성하겠다는 설명이다.

항구적인 추모공간 설치를 위한 논의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정부가 이태원 참사 피해자에 대한 지원과 소통, 추모공간 설치 등을 위해 '10·29 참사 피해자 지원단'을 출범한 만큼 시도 정부와 함께 유가족과 소통하며 공식적인 추모공간 마련에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이 7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서울광장 분향소 관련 브리핑에서 서울시의 제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이 7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서울광장 분향소 관련 브리핑에서 서울시의 제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이 대변인은 임시 추모공간 장소를 두고 "(참사 당시)행안부 지원단이 설치됐던 그 장소"라고 설명했다. 해당 장소는 서울시청 무교청사가 입주해 있는 건물이다.

정식 추모공간 논의에 대해서는 "정부에서도 최근 지원단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에 대해 유가족들도 아직 제안은 없었다"며 "이제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합동분향소 운영 시점은 참사 이후 159일째가 되는 날인 4월 6일에 새로운 추모공간을 마련한다는 의미로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희생자 159명을 기린다는 뜻을 담았다.

이 대변인은 "이번 제안을 지난주부터 유가족 측 대리인과 상의했고, 대리인을 통해 유가족 측에 전달됐다"며 "오늘 발표하는 내용도 발표 시간까지 서로 협의했다. 유가족 측에서도 긍정적인 화답이 올거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와 유가족 측은 지난달 4일 서울광장 분향소 설치 이후 대치를 이어왔다. 설치 직후 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조치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며 두 차례 계고장을 보낸 뒤 지난달 15일 행정대집행을 예고했으나 실제 실행에 옮기지는 않았다. 최근에는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조짐이 보인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