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학폭 대책 전면 손질…정시도 반영 검토"
입력: 2023.03.02 15:02 / 수정: 2023.03.02 15:02

"의대 쏠림 현상, 분명히 문제 있어"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일 학교폭력 이력을 정시에 반영할지 여부를 포함해서 대대적으로 손질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이동률 기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일 "학교폭력 이력을 정시에 반영할지 여부를 포함해서 대대적으로 손질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이동률 기자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일 "학교폭력 이력을 정시에 반영할지 여부를 포함해서 종합대책을 대대적으로 손질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국민도 관심이 많으시고, 최근에는 공정성 이슈가 크게 대두되고 있다. 그래서 그런 부분(학폭 이력 정시 반영)까지도 포함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순신 변호사의 아들이 학폭 이력에도 서울대에 입학해 공분을 사고 있다는 지적에는 "대통령께서도 이게 얼마나 엄중한지 강조를 하셨다"며 "3월 말까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전문가들의 의견과 여론을 수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2011년 대구에서 중학생이 집단 괴롭힘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이 문제로 불거지자 이듬해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조치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학폭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이 부총리는 당시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 장관이었다.

이 부총리는 "엄벌주의와 같은 학폭 대책도 있지만 결국 학교 생활 자체가 달라져야 한다"며 "학생들에 대한 인성교육이나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스포츠 교육 등 다양한 방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재설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공계 우수 인재의 '의대 쏠림' 현상도 언급했다. 이 부총리는 "주요 첨단 분야는 국가가 제대로 균형 있게 인재를 양성하지 않으면 국가경쟁력으로 귀결된다"며 "좋은 인재들이 의대에만 쏠리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카이스트(한국과학기술원), 포스텍(포항공대) 같은 과학대학에 의대를 신설해 의사 과학자를 양성하는 방안 등을 포함해 여러 가지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