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폭염 가라…3만평 규모 '가로숲길' 조성
입력: 2023.03.01 11:15 / 수정: 2023.03.01 11:15

서울시, 보행공간·도로 유휴지 등에 녹지

서울시는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가뭄·폭우·폭염 등 이상기후에 대비하기 위한 ‘미세먼지 저감 가로숲길’을 조성한다고 1일 밝혔다. 사진은 강남구 양재천 녹음길./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가뭄·폭우·폭염 등 이상기후에 대비하기 위한 ‘미세먼지 저감 가로숲길’을 조성한다고 1일 밝혔다. 사진은 강남구 양재천 녹음길./서울시 제공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서울시는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가뭄·폭우·폭염 등 이상기후에 대비하기 위한 '미세먼지 저감 가로숲길'을 조성한다고 1일 밝혔다.

사업 대상지는 도심 보행공간, 교통섬 등 도로 유휴지, 초등학교 통학로다. 총 10만㎡(3만250평) 규모로, 올해 연말까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느티나무, 소나무 등 '미세먼지 저감 권장 수종' 113종을 도입해 기존의 같은 높이의 나무들이 일렬로 있던 띠녹지(3만8000㎡)를 높이가 다른 여러 나무를 혼합해 가로숲길로 조성한다.

도로 주변의 담장·방음벽 등 구조물에는 덩굴 식물로 벽면을 녹화하고, 교통섬 등 유휴지에는 녹지와 함께 의자 등을 설치해 시민들이 잠깐 쉬어 갈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보도와 녹지의 경계 구분을 위해 설치했던 녹지 경계석은 빗물 저장·이용 시설로 대체해 폭우·가뭄 등 이상기후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교통섬, 중앙분리대 등 유휴공간(6만3000㎡)에는 꽃이 피는 식물 등을 심어 녹화하고, 일부는 기존 가로수, 띠녹지와 연계해 휴게시설 설치하는 등 '정원형 가로숲길'도 조성한다.

또 초등학교 통학로 6개소에는 산림청과 협업해 자녀안심 가로숲길(2.9km)을 만든다. 어린이가 미세먼지와 폭염,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가로수 사이사이 키 작은 나무(관목), 중간 키 나무(아교목), 지피식물을 촘촘하고 두텁게 심는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가로숲길이 시민들의 일상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고 나아가 활기를 더하는 녹색쉼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