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분향소 행정대집행 보류…대화 조짐 보여"
입력: 2023.02.22 15:49 / 수정: 2023.02.22 15:49

시정질문서 대화 통한 해결 의지 밝혀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광장 이태원 참사 분향소를 두고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조짐이 보인다고 밝혔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분향소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서울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동률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광장 이태원 참사 분향소를 두고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조짐이 보인다"고 밝혔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분향소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서울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이헌일·김이현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광장 이태원 참사 분향소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보류하고 있다며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조짐이 보인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22일 오후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316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유정인 의원(국민의힘·송파5)의 관련 질의에 "현재 대화의 조짐이 보인다.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조짐이 보인다"며 "그런 상황에서 애초 예고했던 대로 행정대집행을 시행하는 것은 시의적으로 맞지 않아 보류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는 "행정은 큰 틀에서의 원칙이 있다"며 "광화문광장, 서울광장을 관리하면서 무단 설치물을 그대로 용인하게 되면 이후 광장 뿐만 아니라 어떤 시설물을 관리하는 데 바람직하지 않은 선례가 만들어진다. 공공의 입장에서 끝까지 용인할 순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충분한 시간을 드리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제안을 하고, 끊임없이 대화를 위해 노력하는 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며 "대화를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날 때마다 유가족 측에 원칙은 지켜야한다고 빼놓지 않고 말씀드린다. 자진철거가 가장 바람직하다"며 "그렇게만 되면 유가족이 원하는 모든 옵션을 (대화) 테이블에 올려 놓고 논의하겠다는 말씀을 지속적으로 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태원 참사 유족과 시민단체는 이달 4일 참사 100일 추모행진 중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했다. 이에 시는 두 차례 계고장을 보낸 뒤 15일로 행정대집행을 예고했으나 실제 실행에 옮기지는 않았다.

유정인 의원은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광장에 분향소를 짓는다면 서울시민의 광장이라는 공간으로 남아있을 수 있겠나"라며 "법과 원칙에 따른 결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유가족과의 원만한 협의도 중요하지만 더 이상 온정주의에 얽매이지 말고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한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