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회의는 묵인, 총경회의는 징계인사"…들끓는 경찰
입력: 2023.02.13 00:00 / 수정: 2023.02.13 00:00

'시일야방성대곡' 등 내부망 비판글 잇달아
"윤희근 청장 댓글 달아달라" 입장 요구도


경찰국 반대 전국 경찰서장 회의에 참석한 총경들의 좌천 논란으로 경찰 내부가 들끓고 있다. 일부 경찰관들은 윤희근 경찰청장(사진)에 노골적인 분노를 표출한다. /이동률 기자
'경찰국 반대 전국 경찰서장 회의'에 참석한 총경들의 좌천 논란으로 경찰 내부가 들끓고 있다. 일부 경찰관들은 윤희근 경찰청장(사진)에 노골적인 분노를 표출한다.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경찰국 반대 전국 경찰서장 회의'에 참석한 총경들의 좌천 논란으로 경찰 내부가 들끓고 있다.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 추가 징계까지 거론되면서, 일부 경찰관들은 윤희근 경찰청장에 노골적인 분노를 터뜨리는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13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현장활력소' 등 경찰 내부망에는 최근 단행된 총경급 전보 인사를 비판하는 글들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윤 청장에 직접 답변을 요구하는 내용부터 정부를 비꼬기도 하는 등 격앙된 분위기다.

한 경찰관은 "검찰 출신 대통령, 검찰 출신 법무부 장관 등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며 "검찰은 평검사 회의를 해도 지휘부에서 모른 척, 우리 경찰은 지휘부에서 앞장서 중징계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에서 정권에 대들면 장관이 되고, 우리 경찰은 수도권 총경이 멀리 지방의 상황팀장(경감급)이 된다"면서 "검찰총장들은 정권에 대들며 내 목을 먼저 치라는데, 우리 경찰청장은 ‘내 목이 먼저’라고 한다"고도 꼬집었다.

그는 특히 "뼛속까지 경찰로 추정되는 윤희근 경찰청장님은 현 상황에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정말 궁금해 내부망에 글을 쓴다"며 "청장께서 직접 댓글로 답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요구했다.

또 다른 경찰관은 "누가 봐도 인사만행이며 행정안전부에 예속돼 사실상 식민지의 길로 들어선 셈"이라며 "앞으로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입 다물고 주는 떡이나 먹으라는 소리가 들린다"고 비판했다.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지난해 7월 23일 오후 열린 ‘경찰의 민주적 통제방안 마련을 위한 전국 경찰서장 회의’ 당시 모습. /주현웅 기자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지난해 7월 23일 오후 열린 ‘경찰의 민주적 통제방안 마련을 위한 전국 경찰서장 회의’ 당시 모습. /주현웅 기자

시일야방성대곡이 올라오기도 했다. 1905년 을사늑약 후 황성신문 주필 장지연이 쓴 논설이다. 이를 게재한 경찰관은 "현재 경찰 상황에 시일야방성대곡이 떠올랐다"며 "정부 대신들이 자기 일신의 영달과 이익이나 바라며 위협에 겁먹어 도적이 되길 감수했다"고 인용했다.

여진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국 각지의 직장경찰협의회가 비판 성명 등을 계속 준비 중이다. 최근까지는 부산, 광주·전남, 경기남부, 전북 등의 지방청 소속 직협이 연이어 총경 인사를 규탄하고 구체적 평가 기준 공개 등을 요구했다.

이 같은 사태는 경찰청의 지난 2일 총경급 457명의 전보인사에서 비롯됐다. 작년 7월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전국 경찰서장 회의에 참석한 이들 상당수가 경정 혹은 갓 진급한 총경이 맡는 상황팀장에 배치되는 등 보복성 인사라는 논란이 일었다.

윤 청장은 "대내·외 다양한 평가 등을 고려해 심사숙고한 결과"라고 해명했다. 다만 회의를 주도한 류 총경은 추가 징계를 암시했다. 지난 9일 울산 치안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류 총경 추가 징계 여부 질문에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