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광장 분향소 대집행 일주일 미루겠다"
입력: 2023.02.07 12:08 / 수정: 2023.02.07 13:51

12일까지 유가족에 원하는 추모공간 제안 요청
제안 없으면 15일 오후 1시 행정대집행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에게 12일까지 원하는 추모공간을 제시해달라고 요청하며 행정대집행을 미루겠다고 밝혔다. 유가족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6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서울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동률 기자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에게 12일까지 원하는 추모공간을 제시해달라고 요청하며 행정대집행을 미루겠다고 밝혔다. 유가족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6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서울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에게 12일까지 원하는 추모공간을 제시해달라고 요청하며 행정대집행을 일주일 미루겠다고 밝혔다.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7일 오전 11시 25분쯤 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시에 아무런 통보 없이 기습, 무단 설치한 시설물 철거는 행정집행기관으로 지극히 마땅한 조치다. 그러나 시는 유가족의 비통한 심정을 이해하고 있기에 이 문제를 다른 사안처럼 다루지는 않겠다"며 "유가족들이 선호 장소를 찾고 제안할 시간을 이번 주말까지 드리겠다. 행정대집행을 미루겠다"고 밝혔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시민단체는 이태원 참사 100일을 하루 앞둔 4일 녹사평역 분향소에서 출발해 세종대로로 추모 행진을 진행하던 중 기습적으로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했다. 이에 시는 당일과 6일 두 차례 계고장을 보내 자진철거를 촉구했는데 이번에 다시 기한을 제시한 것이다. 주말까지 유가족 측 제안이 없으면 15일 오후 1시 행정대집행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오 부시장은 "추모공간과 관련해 유가족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사고 현장과 가까운 이태원 인근의 공공건물을 찾아달라고 요구했다. 구체적으로 용산구청 내부와 녹사평역 내부를 요구했다"며 "시는 용산구청에는 적절한 장소가 없어서 가장 안정되고 시설이 잘 돼 있는 녹사평 역사를 제안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갑자기 참사 100일 추모제 직전에 광화문광장 세종로공원에 시민분향소 설치를 요청했고, 시는 규정상 불가함을 통보했다"며 "이후 유가족 측은 아무런 소통 없이 4일 서울광장에 무단, 기습, 불법적으로 추모공간을 설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유가족 측이 우리가 이미 제안한 녹사평 역사 내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지 말씀해주신다면 우리가 적극 추진하겠다. 또 녹사평역 외에 선호하는 공간이 있다면, 주말까지 제안해준다면 그 또한 검토하겠다. 그리고 그동안 지속 요구했던 이태원 인근 공공건물이 지금도 유효한지 밝혀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그는 "그동안 이태원 관광특구 상인회, 상가 친목회 등 상인들을 만나 역사 내 공간에 대해 말씀드렸고, 그 분들도 처음엔 반대했지만 설득을 통해 동의해줬다"며 "서울교통공사를 비롯한 많은 이해관계인과 협의하고 논의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과정이 유가족 측에도 전달이 됐다"며 "그래서 느닷없이 광화문광장,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하겠다는 것이 무척 당황스럽다. 100일 추모제를 기점으로 이런 식으로 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 배경이 뭔지 알 수 없다"고 토로했다.

유가족 측이 요청한 오 시장과 면담에 대해서는 "지금 서울광장에 설치돼 있는 공간은 우리가 용인할 수 있는 공식적인 분향소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면담 요청에) 응하는 건 적절치 않다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