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유족 "대통령실은 무답변, 행안부는 공문 한 장"
입력: 2023.01.31 12:22 / 수정: 2023.01.31 12:22

대통령 집무실 앞 추모 기도회 예정

3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인근에 마련된 이태원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유가족이 희생자들의 평안한 안식을 기원하는 159배를 하며 눈물을 훔치고 있다. /뉴시스
3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인근에 마련된 이태원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유가족이 희생자들의 평안한 안식을 기원하는 159배를 하며 눈물을 훔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조소현 인턴기자]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사과를 거듭 요구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3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이태원시민분향소 앞에서 이태원 참사 100일 집중추모주간 2일 차를 맞아 성명을 발표하고 윤 대통령의 공식 사과 및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지난해 12월 16일 유가족들의 6가지 요구사항을 대통령비서실에 전달했으나 비서실은 답변하지 않고 행정안전부에 이송했다"며 "최소한의 기본적인 요구였다. 이를 외면한 대통령에게 깊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협의회의 요구 사항은 △대통령의 진정한 사과 △성역 없고 엄격한 책임규명 △피해자 참여를 보장하는 진상규명 △피해자의 소통보장과 인도적 조치 △희생자들에 대한 온전한 기억과 추모를 위한 조치 △2차 가해 방지를 위한 입장 표명 및 대책 마련이었다.

협의회는 "행정안전부도 지난 9일 민원처리공문을 보냈다"라며 "공문을 보면 유가족이 제시한 요구사항을 이행할 의지가 사실상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행안부는 협의회의 요구 사항에 '특수본의 수사로 진상과 책임소재가 다 밝혀질 것이고 행안부 지원단이 추모와 소통공간을 검토할 것이며 2차 가해에는 이미 조치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에 협의회는 "특수본은 셀프수사로 윗선의 수사를 포기했으며 유가족들에게 브리핑 한번 없이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추모 및 소통공간도 진척되는 상황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다수의 유가족도 2차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형식적인 답변을 보낸 것은 유가족들을 좌절케 한다"고 덧붙였다.

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지난 30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집중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월 4일로 예정된 시민추모대회에 시민의 참석을 독려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1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대통령 사과 및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오후 7시에는 대통령실 앞에서 추모 기도회가 예정돼 있다. 오후 8시에는 분향소에서 100일 추모대회 참가 호소 159배를 할 계획이다.

sohy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