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자가 약자 돕는 서울 '안심일자리' 개시…상반기 7147명
입력: 2023.01.26 11:26 / 수정: 2023.01.26 13:51
약자가 다른 약자를 돕는 방식으로 바뀐 서울 안심일자리 사업이 시작된다. 안심도시락 배달도우미 활동 모습. /서울시 제공
약자가 다른 약자를 돕는 방식으로 바뀐 서울 안심일자리 사업이 시작된다. 안심도시락 배달도우미 활동 모습. /서울시 제공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약자가 다른 약자를 돕는 방식으로 바뀐 서울 안심일자리 사업이 시작된다.

서울시는 실업자, 일용근로자 등 취업 취약계층이 또다른 약자를 지원하는 방식의 안심일자리(옛 공공근로)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공공근로사업은 1998년 IMF 외환위기 당시 정부가 추진한 실업종합대책의 하나로 시작됐다. 올해부터는 약자와의 동행 시정철학에 맞춰 일자리 사업 참여자인 약자가 다른 약자를 돕는 자조·자립 기반 사업으로 개편한다.

특히 물가·금리·환율 '3고'에 따른 경제상황 악화와 민간일자리 위축에 대비해 올해 예산의 70%를 상반기에 집행한다. 시와 자치구의 1631개 일자리 사업에 7147명이 참여한다.

어린이의 안전한 통학 환경 조성을 위한 스쿨존 교통안전 지킴이는 52명을, 맞벌이 가정 등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키움센터 돌봄 도우미 지원 사업은 11명을 선발한다. 저소득 어르신 대상 도시락 배달 및 결식우려·독거 어르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안심도시락 배달 도우미는 26명, 전통시장 소상공인에게 디지털 환경 교육을 지원하는 전통시장 경영현대화 지원사업은 14명을 모집한다.

지하철 출근 시간 및 야간시간 대 이용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서울지하철 안전요원으로 855명이, 기상악화에 대비해 안전 업무를 수행하고 위험요인을 파악하는 '관악 행복삶터 이끄미'로 253명이 활동한다. 이면도로 등 청소 취약지역의 불법광고물 정비, 무단투기 단속 등을 수행하는 우리동네 환경보안관(89명), 대규모 집객행사 쓰레기 투기 계도를 지원하는 한강공원 환경정비(30명) 등 사업도 추진한다.

김태균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안심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분들이 우리 사회의 다른 약자를 위해 일하게 된다는 측면에서 정책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