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소각장, 이웃서도 '삐걱'…고양 주민들 불만 토로
입력: 2023.01.14 00:00 / 수정: 2023.01.14 00:00

고양시 "설명회 인원제한 없어야" vs 서울시 "200명 제한"

서울 마포구에 들어서는 자원회수시설과 관련해 인근 지역인 경기도 고양시에서 열리는 주민 설명회를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제31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개회한 1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앞에서 마포구민들이 소각장 건설 반대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이동률 기자
서울 마포구에 들어서는 자원회수시설과 관련해 인근 지역인 경기도 고양시에서 열리는 주민 설명회를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제31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개회한 14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앞에서 마포구민들이 소각장 건설 반대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정채영 기자] 서울시가 고양시 주민을 상대로 추진하는 마포구 자원회수시설 설명회가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서울시는 오는 18일 고양시 일산동구 동양 인재개발원에서 마포구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설명회를 개최한다.

서울시는 현재 마포구 소각장 부지에 하루 처리량 1000톤 규모의 소각장을 설치하고 기존 750톤 규모의 시설은 2035년까지 철거할 계획이다.

소각장은 행정구역상 마포구 상암동 일대에 들어서지만, 경기도 고양시와 인접해 있어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이곳 주민 대상 설명회도 개최해야 한다.

서울시는 이번 설명회 참가인원을 200명으로 제한했다. 그러나 고양시는 서울시가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앞서 고양시는 서울시에 △1월 17일 개최 △덕양구 민방위 교육장(수용 가능 인원 500명) △인원수 무제한 △사전등록 절차 생략 등 조건을 걸고 협의를 요청했다.

고양시민이 넣은 민원에 대한 경기도의 답변.
고양시민이 넣은 민원에 대한 경기도의 답변.

서울시의 결정에 대해 고양시는 변경 요청을 한 상황이다. 고양시민들도 민원을 넣는 등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고양시 관계자는 "요청 사항을 공문으로 보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며 "받아들이지 않은 이유는 따로 설명해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확정된 장소 결정에) 유감을 표하고 변경 요청을 했다"면서도 "대관 등 결정은 서울시에서 하는 일이라 변경 요청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고양시민 김모(48) 씨는 "설명회를 소각장 인근 주민들을 위해 하는 거라면 장소도 가까워야 하는 것 아니냐"며 "확정된 장소는 대중교통으로 한 시간이 넘게 걸리는 곳"이라고 말했다.

고양시에 친정이 있는 30대 윤모 씨는 "주민 설명회 때문에 서울시와 경기도에 모두 민원을 넣어봤다"며 "경기도는 서울시의 일방적인 설명회 변경으로 답을 드리기 어렵다는 답변이 왔고, 서울시에는 12일 오전 민원을 넣었는데 접수가 됐다는 답만 온 상황"이라고 말했다.

고양시민 윤모(52) 씨는 "올해 중순 상암동 인근 아파트로 이사를 앞두고 있다"며 "경기도로 민원을 넣었는데 경기도는 서울시의 일이라며 서울시에 문의하라는 답변뿐"이라고 말했다.

마포구 자원회수시설은 부지 선정부터 마포구를 중심으로 인근 지역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이번 고양 주민설명회에 앞서 마포구 등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두 차례 설명회를 진행했으나 주민들과의 갈등으로 조기 종료됐다. 최근 입주한 고양시 덕은지구 주민들의 반발도 더해졌다.

서울시는 지난 마포구 설명회와 같은 인원제한, 사전등록 생략 절차를 적용한 것이라며 내부 논의를 통해 민원 대응을 해나갈 것이라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고양시 주민설명회도 마포구 사업설명회와 같은 조건을 맞춘 것"이라며 "민원에 어떻게 대응할지는 내부적으로 논의해서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chae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