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능동적 핵우산' 전략 검토할 때"
입력: 2023.01.13 10:55 / 수정: 2023.01.13 10:55

포퓰리즘 비판 민주당에 "북핵 언급 자격 없어" 지적

오세훈 서울시장이 미국의 능동적 핵우산 전략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3년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박헌우 인턴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미국의 '능동적 핵우산' 전략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3년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박헌우 인턴기자

[더팩트ㅣ정채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미국의 '능동적 핵우산' 전략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시장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금처럼 전적으로 미국의 의지에 달린 '수동적 핵우산'으로는 부족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미국의 전술핵무기를 공동으로 기획·실행하는 방안부터 미국의 핵자산 운영과정에 우리가 동참하는 현실적 방안까지 모두 미국과의 협의 테이블에 올려야 한다"며 "그래야 몇 년 전부터 제가 주장해 왔던 것처럼 북한·중국과 대등한 입장에서 협상하고 그들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우리 스스로도 지킬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여론도 이제 많이 바뀌어 2030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68%가 핵무기 보유에 찬성했다"며 "이제 북핵에 대비해 모든 전략적 가능성을 열어놓는 게 국익에도 부합하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의 핵무장 가능성 발언을 비난한 민주당에 대해서도 "북핵에 대해 언급할 자격 자체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북한의 위장평화 공세에 장단을 맞춰주면서 북핵 고도화의 시간만 벌어준 원죄가 있다"며 "심지어 문재인 전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의 비핵화 의지를 대변하기까지 했지만 결국 기만에 속은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자중지란 발언은 북한과 중국이 한국의 안보 강화 대책을 공격할 빌미만 제공하는 '이적행위'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독자 핵무장 가능성에 대해 "안보 포퓰리즘을 즉시 멈추라"며 비판한 바 있다.


chae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