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목표 지하철 1550원 수준
무임수송 손실 정부지원 무산에 추진
서울시가 8년 만에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추진한다. 서울역 지하철 1호선 승강장이 출근길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남용희 기자 |
[더팩트ㅣ정채영 기자] 서울시는 지하철·시내버스·마을버스 등 대중교통 경영 악화를 개선하기 위해 내년 4월을 목표로 요금을 인상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015년 6월 지하철과 버스 요금이 각각 200원, 150원씩 오른 이후 7년여 만의 인상이다.
요금 인상폭은 300원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1인당 운송원가의 60% 수준인 1인당 평균운임을 70~75% 수준으로 맞출 때 산출되는 액수다. 이럴 경우 지하철 요금은 1550원 수준이 된다.
대중교통 요금 조정을 위해 연내 경기도·인천시 등 통합환승할인제에 참여하고 있는 관계 기관과 협의를 시작한다. 시민공청회, 시의회 의견청취, 물가대책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이르면 내년 4월 말 요금을 인상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요금 인상을 최대한 늦춰왔으나 정부 예산안에서 지하철 무임수송 손실 지원 예산이 제외되면서 부득이하게 요금을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2022년 발생한 적자만 지하철 1조2000억 원, 버스 6600억 원이다. 물가상승, 인건비 상승, 수요 변화에 코로나19까지 겹친 탓이다.
대중교통 요금이 동결되는 동안 시는 교통 운영기관 차원의 경영효율화, 사업고도화, 원가 절감 등과 함께 공사채 발행, 재정지원 등으로 적자 해소를 위해 노력해왔다. 현재 서울교통공사 공사채는 9000억 원, 서울시 재정지원은 1조2000억 원 수준이다.
경기도는 2019년 요금 인상으로 버스 요금이 서울보다 250원 비싸다. 서울시에 따르면 해외 주요 도시와 비교해도 1/5~1/2에 그친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8년 동안 교통복지 차원에서 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눌러왔지만, 더 이상 심각한 적자 구조를 극복할 수 없는 임계점에 도달한 상황"이라며 "부득이하게 요금 인상을 추진하나 미래 세대와 시민을 위한 안전한 환경 마련, 서비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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