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전장연 시위 재개에 '법적조치' 예고
입력: 2022.12.26 10:39 / 수정: 2022.12.26 10:39

오세훈 "약자와의 동행, 불법 인용한다는 뜻 아냐"
전장연 "기재부가 장애인 권리 예산 거부해 재개"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현장조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현장조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정채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시위 재개 선언에 "용납할 수 없다"며 "민·형사상 대응을 포함해 모든 법적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은 26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오늘 오전 서울경찰청장님과 논의를 마쳤다. 서울교통공사에서 요청하면 경찰이 지체 없이 신속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오 시장은 "1년 넘게 지속된 지하철 운행 지연 시위에도 시민들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로 극도의 인내심을 보여 줬다"며 "서울시장으로서 이제 더 이상 시민의 피해와 불편을 방치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서울시정 운영 기조인 '약자와의 동행'이 불법까지도 용인하겠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라며 "불법에 관한 한 이제 더 이상의 관용은 없다"고 선언했다.

그동안 전장연은 내년도 예산에 장애인 권리 예산을 올해보다 1조3044억 원 늘려달라고 요구해왔으나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장애인 권리 예산이 거의 반영되지 않자 시위 재개 결정을 내렸다.

전날 전장연은 논평을 통해 전장연은 25일 발표한 논평에서 "예산 증액에 절대적인 권한을 가진 기획재정부가 장애인 권리 예산을 거부했다"며 "전장연이 요구한 예산 중 0.8%인 106억 원만 증액했다. 참담함을 느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제 휴전은 끝났다"며 "장애인 권리 예산·입법 쟁취 1차 지하철행동을 내년 1월 2일과 3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chae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