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업무개시명령 반발…내달 6일 전국 총파업
입력: 2022.11.30 16:53 / 수정: 2022.11.30 16:53

"정당한 투쟁에 대통령이 최선봉에서 노동탄압"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맞서 전국 곳곳에서 총파업 투쟁에 나선다. /윤웅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맞서 전국 곳곳에서 총파업 투쟁에 나선다. /윤웅 기자

[더팩트ㅣ윤웅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반발해 전국 곳곳에서 총파업 투쟁에 돌입한다.

민주노총은 30일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긴급 임시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업무개시명령은)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노동3권을 무력화하는 반헌법적인 폭거이고, 노동자의 정당한 파업을 범죄시하는 노동탄압"이라며 투쟁 계획을 밝혔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을 폭력으로 짓밟는 독재적인 조치"라며 "절대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화물연대에 대한 정부의 명령과 탄압을 전체에 대한 공격으로 규정하고 파업을 지키기 위해 전체 조합원이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이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맞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윤웅 기자
민주노총이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맞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윤웅 기자

오남준 화물연대 부위원장은 "안전운임제는 전체화물노동자의 94%가 적용받지 못하고 과로와 졸음운전, 과적, 과속의 고통 속에서 위험한 질주를 하고 있다"며 "정당한 투쟁을 대통령이 최선봉에서 면허정지와 구속 등으로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탄압을 중단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고 국회는 5개월간 방치한 안전운임제 관련 법안을 당장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의 2차 교섭이 40분 만에 결렬된 가운데, 민주노총은 당분간 강도 높은 투쟁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오는 3일로 예정된 전국노동자대회를 서울과 화물연대 파업 주요 거점인 부산신항에서 분산 개최하기로 했다. 부산신항에는 영남권 조합원이 참여하며, 나머지 전 조합원은 서울에 집결할 예정이다.

6일에는 전국동시다발 총파업 투쟁에 돌입한다. 쟁의권이 있는 사업장에서는 파업을 벌이고 교육 총회, 조퇴 투쟁, 간부 파업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fastra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