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상황관리관' 류미진 특수본 재출석…서울청 상황팀장도
입력: 2022.11.25 11:01 / 수정: 2022.11.25 11:20

 일주일 만에 2차 조사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당시 상황관리관 류미진 전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총경)을 재차 불러 조사하고 있다./박헌우 인턴기자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당시 상황관리관 류미진 전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총경)을 재차 불러 조사하고 있다./박헌우 인턴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당시 상황관리관 류미진 전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총경)을 다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이태원 사고 특수본은 25일 오전 10시부터 직무유기 혐의를 받는 류 총경에 대한 2차 피의자 조사를 벌이고 있다. 류 총경은 지난 18일 첫 피의자 조사를 받았다.

오전 9시48분쯤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경찰청 마포청사에 출석한 류 총경은 '2차 조사받으러 왔는데 한 말씀 해달라', '지난 조사 때 어떤 부분 소명했나', '유족에게 한 말씀 해달라' 등 취재진 질문에 답하지 않고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류 총경은 규정상 정해진 근무 위치를 이탈해 개인 사무실에서 근무하다가 이태원 참사 관련 보고를 지연한 혐의를 받는다. 류 총경은 참사 발생 사실을 1시간24분 늦게 인지하고,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에 이튿날 오전 12시1분에 처음 보고했다.

류 총경은 지난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상황실에서 자리를 비우고 본인 사무실에서 대기한 것은 일종의 관행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오후 11시39분 상황실에서 압사 신고가 있다는 연락으로 첫 보고를 받았다"며 "(그전에는) 보고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특수본은 같은 시간 정모 서울청 상황3팀장도 재차 불러 조사한다. 정 팀장은 당시 개인 사무실에서 대기하던 류 총경에 상황을 늦게 보고한 의혹으로 지난 주말 한차례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특수본은 전반적인 상황조치를 확인하고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