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개 시민단체 "참사 진상조사 유족에 정례 보고해야"
입력: 2022.11.23 14:55 / 수정: 2022.11.23 14:55

참여연대·민변 등 단체, 정부에 피해자 지원 촉구

162개 시민사회단체가 이태원 참사 관련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유가족과 끝까지 함께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참여연대 제공
162개 시민사회단체가 '이태원 참사' 관련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유가족과 끝까지 함께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참여연대 제공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162개 시민사회단체가 '이태원 참사'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유가족과 연대 의사를 밝혔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 162개 시민사회단체는 23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유가족을 비롯한 참사 피해자들의 알 권리와 치유회복 권리, 참여권을 제대로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이 단체별로 추진하는 지원 대책은 △상담 및 대책 협의(4·16재단) △법률 지원(민변) △유가족 모임 문의 접수 및 지원(민변) △2차 피해 방지 모니터링(민주언론시민연합) △참사 전후 생산된 공공기관 문서 등 정보공개청구(민주언론시민연합·참여연대 등) △경찰 특별수사본부수사 과정 기록(참여연대) 등이다.

정부가 유가족, 피해자들에게 참사 발생 경위, 수사진행 상황 등에 대한 정보제공을 등한시했다며 진상조사 경과를 정례적으로 알리고, 피해자들이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할 수 있는 체계를 즉각 마련하라고도 지적했다.

진상규명을 위해 참사 관련 기록의 투명한 공개와 보존도 강조했다.

이들은 "참사의 원인을 밝힐 기록과 대응, 수습 기록은 물론이고 시민들의 추모 발언과 기록들까지 철저히 관리돼야 한다"며 "의도적으로 생산되지 않거나 삭제‧은폐되는 일이 결코 있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모공간에 쌓이고 있는 추모의 기록을 서울시가 나서서 국가지정기록물로 지정할 것을 요청하는 등 유실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며 서울시에 시민추모 공간 마련을 위한 논의를 요구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