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본, '보고서 삭제 의혹' 서울청 정보부장 입건…내일 조사
입력: 2022.11.23 12:57 / 수정: 2022.11.23 14:57

이상민 등 총 17명 입건…다음 주 일부 피의자 구속영장 신청

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보고서 삭제 의혹이 제기돼 대기발령 상태인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정보부장·경무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최의종 기자
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보고서 삭제 의혹'이 제기돼 대기발령 상태인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정보부장·경무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최의종 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보고서 삭제 의혹'이 제기돼 대기발령 상태인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정보부장·경무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이태원 사고 특수본은 23일 오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청 마포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박 전 부장을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용산경찰서 정보과 직원 1명은 증거인멸 혐의로 입건했다. 특수본은 오는 24일 박 전 부장을 불러 조사한다.

아울러 전 서울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과 전 서울청 상황3팀장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용산구청은 부구청장과 안전건설교통국장, 재난안전과장 등 3명을 추가 입건했다. 용산소방서 현장지휘팀장과 이태원역장도 입건했다. 이들 모두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가 적용됐다.

핼러윈 기간을 앞두고 용산서 정보과에서는 인파가 몰릴 것으로 우려한 정보보고서가 작성됐다. 그러나 참사 발생 직후 용산서 정보과장 등이 직원들을 통해 삭제했다는 '보고서 삭제 의혹'이 제기됐다. 김모 전 용산서 정보과장은 피의자 조사를 받은 상태다.

박 전 부장은 용산서 등 일선 경찰서 정보과장이 있는 단체 대화방에 '감찰·압수수색'에 대비해 규정대로 삭제하라고 지시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그간 참고인 신분이던 박 전 부장이 용산서 정보과장에 삭제를 지시했다고 보고 피의자로 전환했다.

다만 박 전 부장이 보고서 삭제 과정에서 김광호 서울청장에 보고하거나 사전 동의를 받았는지 여부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으며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수본은 "일반적인 의미로 감찰·언론에 대비해 삭제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본다"고 부연했다.

서울청 상황3팀장은 참사 당시 상황관리관이던 류미진 전 인사교육과장(총경)에 상황을 늦게 보고한 혐의를 받는다. 류 전 총경은 상황실에 위치해 근무하지 않은 혐의로 피의자 조사를 받은 상태다. 특수본은 전반적인 상황조치를 확인하고 팀장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용산소방서 지휘팀장은 도착 후 지휘 선언 전까지 골든타임에 지휘 책임자로서 조치에 문제가 있었다고 판단해 입건했다. 오후 10시15분 사고 발생 후 적절한 조치가 이뤄졌다면 사망에 이르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 시간은 오후 11시라고 본다.

최근 피의자 조사를 벌인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이 혐의를 부인하는 것을 놓고는 "확보된 계획서를 통해 안전근무와 순찰이 명확히 구분돼있다"고 입증에 자신감을 보였다. 특수본은 "안전근무는 해밀톤호텔 앞이라고 지정하고 있다"고 알렸다.

용산서와 무정차 요청 진실 공방을 벌이던 이태원역장을 입건한 것은 "사고 원인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입건한 것"이라며 "요청 여부와 별개로 무정차 통과 미조치와 관련성을 따지고 있다"고 말했다.

불법 증축 의혹이 제기된 해밀톤호텔은 초기부터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점을 고려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용산구청이 고발한 사건은 용산서가 직접 수사 중이며 향후 수사 기록을 받아 사고 원인을 분석할 예정이다.

기동대 요청을 놓고 이임재 전 용산서장(총경)과 서울청 사이 진실 공방과 관련해 이날 용산서 상황실장을 불러 조사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할 방침이다. 이 총경은 두 차례 요청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대변인은 "경비기동대 요청을 받고 서울청이 배치하지 않았다면 그 의사결정과정을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총경은 참사 보름 전 지구촌축제 때 요청한 내용과 혼동하고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지구촌 축제 전 회의에서 요청을 지시했다고 진술하고 있으나, 동시에 핼러윈 때도 노력해보라고 한 부분은 명확히 진술하지는 않는다. 직원들 역시 상이하다. 다만 지시했다고 예방되는 것은 아니고 서울청에 요청한 부분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수본은 이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직무유기 혐의 등으로 고발한 소방노조 관계자를 불러 조사하고 있다. 아울러 용산서 상황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용산구청 부구청장도 조사한다.

현재까지 이 장관과 박 전 부장 등 총 17명을 입건한 상태다. 숨진 채 발견된 전 용산서 정보계장은 수사를 마무리하며 공소권없음으로 종결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부 피의자는 다음 주 중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