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만 시서스' 불법 제조·판매 일당, 서울시에 적발
입력: 2022.11.23 06:00 / 수정: 2022.11.23 06:00

민생사법경찰단, 3명 구속·1명 송치…11만 병·17억 원 어치 팔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한 시서스 제품을 불법 제조·판매한 일당이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에 덜미를 잡혔다. 민사경이 압수한 원료 및 제품 모습. /서울시 제공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한 시서스 제품을 불법 제조·판매한 일당이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에 덜미를 잡혔다. 민사경이 압수한 원료 및 제품 모습. /서울시 제공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한 시서스 제품을 불법 제조·판매한 일당이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에 덜미를 잡혔다.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이하 민사경)은 시서스를 불법 제조해 해외유명 다이어트 제품인 것처럼 속여 17억원 어치를 판매한 일당 중 3명을 구속, 1명을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고 23일 밝혔다.

시서스는 주로 인도 등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포도과 식물이다.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아 현행법 상 일반식품용으로 판매할 수 없으며 기능성과 안전성, 제조방법 등이 입증된 원료 형태로 식약처 인정을 받아 제조해 건강기능식품으로만 판매할 수 있다.

이들은 이런 인정 절차를 전혀 거치지 않은 제품을 2019년 10월부터 2021년 9월까지 해외 유명제품으로 속여 판매하다 적발됐다. 이들이 판매한 제품은 약 11만여 병, 17억 원 어치다.

주범인 판매책 A씨는 이른바 '시서스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자 원료 공급책 B씨와 C씨를 통해 공급받았다. 이들이 원료로 사용한 시서스 분말은 정식 수입식품 신고를 거치지 않았으며 정확한 원산지조차 알 수 없는 제품이었다. B씨는 인천항에서 중국 보따리상을 통해 저급한 품질의 시서스 분말을 구입했고, C씨는 중국에서 구한 시서스 분말을 공업용 수지로 속여 반입했다.

A씨는 이를 식품제조업자 D씨에게 의뢰해 정 형태로 만들거나 본인이 직접 분말을 용기에 넣고 직수입 제품으로 속여 전국에 유통했다. 제품 용기는 해외 유명 시서스 제품의 디자인을 모방해 제작했다.

이렇게 판매된 제품은 '무늬만 시서스'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시서스 성분이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사 결과 시서스 추출물의 핵심성분인 퀘르세틴(quercetin)과 이소람네틴(isorhamnetin)이 수치로 나타내기 어려울 정도의 미량만 검출됐다.

이렇게 일반식품의 원료로 사용할 수 없는 시서스를 판매하거나 판매할 목적으로 제조·수입·가공 또는 진열하는 경우 식품위생법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김명주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장은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전한 식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식품위해사범 수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