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유족 "대통령 진정한 사과·책임규명"
입력: 2022.11.22 13:06 / 수정: 2022.11.22 13:06

유가족들 첫 기자회견 나서…정부 무능 비판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대회의실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닦고 있다./이동률 기자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대회의실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닦고 있다./이동률 기자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진정한 사과와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서로 슬픔을 공감하고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정부가 마련해달라고도 강조했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22일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참사 당일 국가는 어디에 있었고, 무엇을 했는지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참사 이후 유가족들이 직접 목소리를 내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민변 '10·29 참사' 진상규명 및 법률지원 태스크포스(TF)는 앞서 34명의 유가족과 두 차례 간담회를 진행했고, 유가족의 심경과 요구사항 등을 밝히기 위해 기자회견을 마련했다.

희생자 이남훈 씨 어머니는 "자식이 죽었는데 사인도, 시간도, 제대로 된 장소도 알지 못한 채 자식을 떠나보내라고 한다"며 "정부의 무능함을 모른 채 그저 기다리기만 했는데, 이제는 이해 못하는 일들이 너무 많다는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희생자 송은지 씨 아버지는 "이태원 참사는 위로부터 아래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안전불감증에 의한 간접 살인"이라며 "오후 6시34분부터 구체적 도움을 요청하는 112 신고가 11차례나 빗발쳤는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 져야할 국가는 없었다"고 울먹였다.

오민애 민변TF 변호사는 "참사 피해자는 지원 대상에 그쳐서는 안 된다"며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규명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과정에서 관련 정부에 접근하고 자기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주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족들은 내 가족이 왜 죽었는지, 누굴 만나야 하는지 정부로부터 아무런 설명도 들을 수 없었고, 만날 기회도 없었다"며 "정부는 희생자 유가족에 귀 기울이고 지금이라도 유가족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족 측은 △진정한 사과 △철저한 책임규명 △피해자 참여 보장하는 진상 및 책임규명 △참사 피해자 소통 보장, 인도적 조치 등 적극적 지원 △희생자 추모를 위한 조치 △2차 가해 방지 입장 표명 및 구체적 대책 마련 등 6가지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논란이 된 희생자 명단 공개를 놓고는 "정부는 참사 희생자에 대한 온전한 기억과 추모를 위해 추모시설을 마련해야 한다"며 "공개를 희망하는 유가족들 의사를 확인하고 공개가 가능한 희생자의 이름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