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출제위원장 “국어·수학 선택과목 유불리 최소화…예년 기조 유지”
입력: 2022.11.17 09:31 / 수정: 2022.11.17 09:32

17일 오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방향 브리핑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인 박윤봉 충남대 교수는 17일 국어·수학 선택과목의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며 수능 출제 및 검토위원단은 예년의 출제기조를 유지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박윤봉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이 1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인 박윤봉 충남대 교수는 17일 "국어·수학 선택과목의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며 "수능 출제 및 검토위원단은 예년의 출제기조를 유지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박윤봉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이 1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더팩트ㅣ안정호 기자]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인 박윤봉 충남대 교수는 17일 "국어·수학 선택과목의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며 "수능 출제 및 검토위원단은 예년의 출제기조를 유지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날 박 위원장은 "학교에서 얼마나 충실히 학습했는지 평가하기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영역별로 "국어 영역은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활용해 출제했다"며서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출제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학 영역은 교육과정의 범위 내에서 수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기본적인 계산력과 논리적 추리력을 평가하는 문항 등을 출제했다"면서 "종합적 사고를 요구하는 경우에도 지나치게 어려운 문항은 피하려고 노력했다"고 했다. 이어 "수학도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영어 영역은 교육과정이 정한 어휘 수준에서 듣기 능력, 독해 능력, 그리고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며 "한국사 영역은 한국사에 대한 기본소양을 평가한다는 취지에 맞추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했다"고 말했다.

이규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국어, 수학의 경우 선택과목을 어떤 과목을 택하느냐에 따라 유불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은 계속되고 있고 사실 이 문제를 완전히 해소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다만 공통과목에 응시하는 점수로 활용해서 선택과목 점수를 조정해서 전체 점수를 산출하고 있는데 이것이 지금 현재 상태에서는 그나마 유불리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이날 오전 8시 40분 전국 84개 시험지구 1265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시작됐다. 이번 수능은 재학생 35만239명, 졸업생 등 15만7791명으로 총 50만8030명이 응시했다.

vividoc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