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도 이태원 인파 예측실패…모든 책임 지겠다"
입력: 2022.11.16 15:54 / 수정: 2022.11.16 15:54

서울시의회 시정질문…"112·119 신고 통합관리 논의"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태원 참사의 근본 원인으로 행정안전부·서울시·소방·경찰의 예측 실패를 꼽았다. 오 시장이 16일 오전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박유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태원 참사의 근본 원인으로 행정안전부·서울시·소방·경찰의 '예측 실패'를 꼽았다. 오 시장이 16일 오전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박유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태원 참사의 근본 원인으로 행정안전부·서울시·소방·경찰의 '예측 실패'를 꼽았다.

참사 책임에 대해서는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16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15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박유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관련 질의에 "사고의 근본원인을 따져보면 핼러윈 때 이태원에 그렇게 많은 인파가 몰릴 줄 예상 못한 것"이라며 "행정안전부·서울시·소방·경찰이 모두 반성해야 할 부분이다. 그 예측실패부터 이야기해야 오해가 없을 것 같다"고 답변했다.

박 의원은 시의 각종 재난 대응 시스템이 112, 119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점이 참사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시 재난안전상황실은 365일 24시간 담당자가 상주하는 조직이다. (시장 지휘 통제 아래에) 소방방재본부도 있다. 디지털 시민시장실에서는 각종 재난·교통·상하수도 상황에 심지어 버스정류소에 버스가 언제오는지까지 공개돼 있다. CCTV도 볼 수 있다"고 시가 갖춘 인프라를 설명했다.

이어 "(참사 당일) 112 신고는 오후 6시 37분이 처음이었고, 참사 전까지 11건이 들어왔다. 119 신고는 87건, 120다산콜센터 제보도 55건이었다. 왜 이런 제보를 확인하고 조치할 수 없었나. 왜 재난안전상황실은 (참사를 인지한 뒤) 30분이 지나서야 행정부시장에게 보고를 했나"고 비판했다.

시 재난안전상황실은 시청 지하 3층에 상시 운영된다. 다만 112 신고 상황을 확인할 수 없어 참사가 발생한 지 13분 뒤인 오후 10시 28분에 소방청 통고로 상황을 파악했다. 이후 김의승 행정1부시장은 10시 56분 참사를 인지한 뒤 현장 출동과 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를 지시했다.

오 시장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앞으로 112, 119신고를 어떻게 통합해서 어디서 관리할 것인지, 112와 119가 통합해서 기능하도록 AI나 지능형 CCTV를 동원해 어떻게 보완할지는 이미 논의에 들어갔다"며 "자치구에서 보는 골목길 CCTV를 현재는 우리 재난상황실에서는 보지 못하는데 재작년과 작년, 올해까지 예산 투입해 그걸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이태원 사고 관련 입장을 발표하며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이태원 사고 관련 입장을 발표하며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임규호 민주당 의원은 핼러윈데이 인파가 몰릴 것을 대비해 미리 대책을 수립하지 않은 최종 책임이 오 시장에게 있다고 비판했다.

시가 2020년과 지난해 핼러윈 때 코로나19 관련 방역대책을 시행하면서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을 예상했고, 방역관리를 위해 전담 공무원까지 배치한 점에 주목했다. 올해도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했고, 이에 대처할 인원도 투입할 수 있었다는 취지다.

아울러 임 의원은 "(주최 측이 없는 행사에) 적용할 매뉴얼이 없었다고 하는데, 거짓이다"며 "2021년 3월 행안부에서 지역축제장 안전관리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지적했다.

이 매뉴얼에는 공공·민간 등이 개최하는 소규모 축제에 대해서도 특성과 위험성 등을 고려해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특히 모든 축제에 대해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도록 권고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오 시장은 "재작년과 작년은 코로나19 기간이었고, (대책은) 방역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다만 올해 코로나가 끝났는데 방역대책에서 인파관리로 전환하지 못한 건 자책하고 있다. 예측하지 못한 게 통한이다"고 답변했다.

행안부 매뉴얼과 관련해서는 "저 매뉴얼이 행사나 축제를 전제로 만들어졌다는 진 사실 뒤에 숨어 책임을 회피하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다"며 "축제나 행사 전제로 한 것일지라도 이를 준용해서, 확대해석해서 이번 핼러윈 기간 주도면밀하게 준비했었다면(이라는 취지)"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임 의원이 이번 참사 책임을 통감하는지 묻자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또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지 묻자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