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삭제' 용산서 정보과장 출석…서울시 직원 첫 조사
입력: 2022.11.15 14:31 / 수정: 2022.11.15 14:31

특수본, 서울시 안전총괄과장 참고인 조사

서울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이 15일 보고서 삭제 의혹을 받는 전 서울 용산경찰서 정보과장(경정)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최의종 기자
서울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이 15일 보고서 삭제 의혹을 받는 전 서울 용산경찰서 정보과장(경정)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최의종 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조소현 인턴기자] 서울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이 15일 보고서 삭제 의혹을 받는 김모 전 서울 용산경찰서 정보과장(경정)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이태원 사고 특수본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증거인멸,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를 받는 김모 경정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이태원 참사 관련 첫 피의자 조사다.

오후 1시55분쯤 특수본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경찰청 마포청사에 모습을 드러낸 김 경정은 '정보보고서 삭제 지시 혐의 인정하냐''줄곧 억울하다는 입장인데 아직 변함없나'서울청 지시받았나''오늘 새로 밝힐 입장 있나' 등 질문에 "조사 과정에서 성실히 답하겠다"고 말했다.

김 경정은 참사 후 핼러윈 기간 인파가 몰릴 것으로 우려한 정보보고서를 삭제하라고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특수본은 용산서를 압수수색하고 관련 증거를 확보한 뒤 보고서 작성자와 정보과 직원들을 불러 조사해왔다.

특수본은 김 전 과장을 조사한 뒤 '윗선'으로 지목된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정보부장)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박 전 부장은 김 전 과장 등 일선서 정보과장이 있는 단체 대화방에 '감찰·압수수색에 대비해' 규정대로 보고서를 삭제하라고 지시한 의혹이 있다.

김 경정과 함께 입건됐던 당시 용산서 정보계장 정모 경감은 지난 11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특수본은 정 경감 사건을 '공소권없음'으로 종결할 방침이다.

특수본은 이날 오후 서울시 안전총괄실 이모 안전총괄과장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참사와 관련해 서울시 직원을 불러 조사한 것은 처음이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bell@tf.co.kr

sohy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