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뒤늦은 재난문자…지시도 이행도 '뒷북'
입력: 2022.11.09 13:51 / 수정: 2022.11.09 13:51

연말까지 '국가안전강화 종합대책' 수립

이태원 참사 당일 행정안전부가 서울시와 용산구에 재난문자 발송을 지시했으나 이행이 지체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지난 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하는 모습./임영무 기자
이태원 참사 당일 행정안전부가 서울시와 용산구에 재난문자 발송을 지시했으나 이행이 지체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지난 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하는 모습./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이태원 참사 당일 행정안전부가 서울시와 용산구에 재난문자 발송을 지시했으나 이행이 지체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서울시와 용산구에 재난문자 발송을 지시했지만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다시 발송을 지시한 바 있다"고 말했다.

사고 당일 행안부는 오후 10시43분 서울시와 용산구에 재난문자방송 송출을 지시했다. 참사 발생 약 30분이 지난 뒤에야 나온 조치였으나 서울시와 용산구의 이행마저 늦었다. 각각 오후 11시56분, 0시11분 재난문자를 발송했다.

중대본은 연말까지 국가안전 강화 종합대책을 수립해 관련 문제들을 개선할 방침이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행안부의 책임론도 거론됐다. 경찰청 이태원 사고 특별수사본부가 경찰청장 집무실은 물론 용산구청과 소방 등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선 상황이지만 재난안전 컨트롤타워인 행안부는 대상에서 빠진 상태다.

이에 김 본부장은 "행안부는 재발 방지를 위해 내부적으로 문제점이나 제도 개선 방안들을 검토해 철저하게 개선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어제 장관께서 국회에서 한 답변들을 참고해달라"고 대답을 피했다.

전날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 질의에서 '참사 당일 경찰로부터 사고 원인 등을 보고받지 못했으며, 행안부 장관은 치안에 대해 경찰청장을 지휘할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이태원 참사 관련 사망자는 156명, 부상자는 197명으로 전날과 같다. 외국인 사망자 26명 중 22명이 송환 등을 완료했으며 4명은 대기 상태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