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 “대입제도 개편, 수업이 바뀌는 게 핵심”
입력: 2022.11.07 20:09 / 수정: 2022.11.07 20:09

“지방교육재정교부금, 합의점 도출할 것”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7일 입시제도 개편에 대해 수업이 바뀌는 게 핵심이라며 고교학점제도 등 변화에 따라 미세조정해야 하는 부분도 있지만 지금은 소극적으로 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출근길에 소감을 밝히고 있다./뉴시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7일 입시제도 개편에 대해 "수업이 바뀌는 게 핵심"이라며 "고교학점제도 등 변화에 따라 미세조정해야 하는 부분도 있지만 지금은 소극적으로 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출근길에 소감을 밝히고 있다./뉴시스

[더팩트ㅣ안정호 기자]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7일 입시제도 개편에 대해 "수업이 바뀌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정부에서 수시와 정시 비율을 놓고 국가적인 논쟁이 벌어졌을 때 정말 참담한 느낌이었다"며 "답이 없었던 이유는 현장에서 수업이 바뀌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이에 임기 내 대학 입시 제도의 대대적 개편보다 먼저 공교육 수업 방식 개편을 선결 과제로 두고 있다고 풀이된다.

박순애 전 부총리의 사퇴 이후 3개월가량 비었던 교육 수장 자리를 채운 이 부총리는 "지금은 입시를 바꾸는 논의는 힘들 것 같다"면서 "교육의 본질로 돌아가서 선생님들은 수업에 집중하고 수업을 혁신하면 잠자는 교실이 깨어날 수 있고 장기적으로 입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논란이 됐던 에듀테크 업체와의 이해충돌 우려에 대해서는 "조금이라도 염려가 있는 부분은 이해충돌 방지법에 따라 사전 신고와 문의를 해 특정집단의 사적 이익을 대변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이주호 신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현충탑에 참배하고 있다./뉴시스
사진은 이주호 신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현충탑에 참배하고 있다./뉴시스

그는 교육부 내 에듀테크 관련 조직이 신설 계획을 묻는 질의에 "초중등에서 특히 새로운 방식을 교육청이 선도하도록 지정해서 지원한다든가 하면 자연스레 이해충돌도 회피할 수 있다"며 "새로운 교육방식이다보니 현장에서 문제해결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제도 개편에 대해서는 "모든 교육감들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통과될 수는 없다고 본다"며 "최선의 합의점을 계속 고민하고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이 부총리는 취임사에서 지역대학 위기 해법도 언급했다. 그는 "지역대학이 혁신성장의 허브가 되도록 과감한 규제개혁과 지원책을 강구하겠다"며 "지자체와 대학이 지역소멸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지역성장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교육부에 남아 있는 규제를 과감히 철폐하고 대학과 지자체가 함께 자율과 책임을 갖고 설계․운영하는 혁신적인 재정지원방식 모델을 만들어 확산하겠다"고 했다.

이태원 참사를 놓고는 "학생, 교사 피해자가 발생한 만큼 교육부 차원에서도 관계부처, 교육현장과 긴밀하게 협조해 후속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이번 사고를 계기로 현재 안전교육의 개선할 점은 없는지 살펴보고 언제나 학교 현장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vividoc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