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안전시스템 대대적 개편…'인명 구조 최우선' 대원칙
입력: 2022.11.07 14:46 / 수정: 2022.11.07 14:46

법·예산 등 전면 개편, 블랙아웃 등 위협요소도 대응
이태원 참사 피해신고 접수기간 오는 15일로 연장


정부가 이태원 참사로 드러난 국가안전시스템 부실을 개선하기 위해 관련 제도를 대대적으로 손본다. 사진은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사진)이 지난달 3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태원사고 중대본 브리핑을 하는 모습./세종=임영무 기자
정부가 이태원 참사로 드러난 국가안전시스템 부실을 개선하기 위해 관련 제도를 대대적으로 손본다. 사진은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사진)이 지난달 3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태원사고 중대본 브리핑을 하는 모습./세종=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정부가 이태원 참사로 드러난 국가안전시스템 부실을 개선하기 위해 제도 전반을 대대적으로 손본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 본부장은 "이번 이태원 사고의 문제점을 밀도 있게 점검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인명 구조가 최우선이라는 대원칙을 분명히 하고 현장에서 작동 가능한 법, 제도, 예산 등을 전면 개편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초연결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서비스 중단과 블랙아웃 등 새로운 위협요소에도 대응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며 "현장에서 확실히 뿌리내릴 수 있는 안전체계를 구축해 국가안전시스템의 대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덧붙였다.

중대본은 행정안전부로부터 이태원 참사 수습 현황을 보고 받고 논의를 진행했다.

오는 8일까지였던 이태원 사고 피해신고 접수기간을 이달 15일로 일주일 연장했다. 절차상 편의를 위해 피해신고서를 각 시·군·구 재난 부서 등에 제출하면 사상자 주소지의 지자체로 자동 통보되도록 조치했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이태원 참사 사상자는 총 353명이다. 사망자는 외국인 26명을 포함해 총 156명, 부상자는 중상자 33명을 포함해 총 197명이다.

내국인 사망자의 장례 절차는 모두 마무리됐다. 외국인 17명이 국내 안치 또는 본국 송환 완료됐으며, 송환 대기 중인 9명 중 7명은 오는 9일까지 송환될 예정이다.

외국인 사망자에 대한 정부지원금 신청은 17건 접수됐고 14건 지급이 완료됐다.

유가족과 부상자 등에 대한 심리상담은 지난달 30일부터 총 2031건 진행됐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