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공공노동자 결의대회…"안보도 시장에 팔아넘기려"
입력: 2022.10.29 16:51 / 수정: 2022.10.29 16:51

서영교 "이재명 1호 법안"…이정미 "앞장서 민영화 저지"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29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의 공공기관 정책을 규탄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남용희 기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29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의 공공기관 정책을 규탄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조소현 인턴기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29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의 공공기관 정책을 규탄했다.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구 파이낸스 센터 인근에서 '10·29 공공노동자 총력결의대회'를 열고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5개 산별노조 50만명 중 5만명이 현장에 나왔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12시30분쯤 민주노총 국민건강보험노동조합 총력결의대회가 사전대회로 진행됐다. 이후 오후 2시쯤 공공운수노조와 공공노련 등 각 조합은 깃발을 들고 결의대회가 열리는 서울 파이낸스 센터 앞으로 모여들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도 자리에 함께했다. 정치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서영교·이수진·김주영 의원과 정의당 이정미 신임 대표와 강은미 의원, 이기중 부대표 등이 참석해 연대 의사를 밝혔다.

김동명 위원장은 "정권의 민영화와 공공성 파괴 정책을 단호히 반대한다. 공공 노동자 동지들이 어렵게 만든 단결과 연대, 잡은 손 놓지 않고 투쟁하겠다. 연대하기로 했으면 그대로 하자. 윤석열 정권은 폭주를 멈추지 않으면 국민의 저항과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경수 위원장은 "공공성 강화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 투쟁해야 한다. 어떻게 싸워야 하나. 단결해야 한다. 윤석열 정권 똑똑히 보시라. 민영화와 구조조정 막겠다. 공공성 지키겠다. 함께 싸우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공공노련 박해철 위원장은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의 핵심은 두 가지다. 민영화 가이드라인이 노조 탄압 가이드라인이다. 공공기관의 기능을 축소하고 폐지하려는 것이다. 악랄한 기획재정부에 싸워 반드시 승리하자"고 말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현정희 위원장은 "민영화가 아니라면서 국방부를 방위산업부로, 국토교통부를 건설산업부로 바꾸며 공공기관 민영화를 넘어 정부 부처를 민영화 추진본부로 바꾸려 한다.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구 파이낸스 센터 인근에서 10·29 공공노동자 총력결의대회를 열었다. /남용희 기자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구 파이낸스 센터 인근에서 '10·29 공공노동자 총력결의대회'를 열었다. /남용희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보고 싶었다. 어제 당선되고 바로 달려왔다. 윤석열 정부 출범 반년 만에 한 손에는 이념 투쟁과 사정 정국, 다른 손에는 긴축 재정과 민영화로 국민 기본권을 짓밟고 있다. 정의당은 기본권을 지키는 투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서영교 민주당 공공부문 민영화저지대책 특별위원장 겸 최고위원은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와 이야기하고 왔다. 이 대표 1호 법안이 공공기관 민영화 저지다. 국민과 국가를 위해 최선을 다해 행복하게 일하도록 입법과 투쟁으로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공대위는 지난 7월 정부가 발표한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을 놓고 공공기능 축소 민영화 정책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공공기관 사업장 특성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임금체계 변경을 강요하며 묻지마식 복지 축소라는 주장이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정부가 위법적인 지침을 폐기하고 경영평가를 악용한 명백한 노동조합 단체교섭권 침해행위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이러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총력 투쟁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같은 시각 세종대로에서 광화문 광장 쪽으로 보수 단체 자유통일당이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구속해야 한다는 구호를 외쳤다. 다만 두 단체 사이 경력이 대기해 충돌은 없었다.

bell@tf.co.kr

sohy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