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세연 '총선 무효소송' 여파…여권 정치인 무더기 입건
입력: 2022.10.19 13:20 / 수정: 2022.10.19 13:20

전직 국회의원, 현직 지자체장 등 포함
중앙선관위 "가세연은 후원회 지정관자 아냐"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가세연 소속 강용석 변호사와 김세의 전 기자 및 지난 총선에서 낙선한 당시 미래통합당 소속 정치인들을 입건해 수사 중이라고 19일 밝혔다./주현웅 기자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가세연 소속 강용석 변호사와 김세의 전 기자 및 지난 총선에서 낙선한 당시 미래통합당 소속 정치인들을 입건해 수사 중이라고 19일 밝혔다./주현웅 기자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유튜브 채널 '가로세연구소'(가세연)가 21대 총선 무효소송을 제기하며 낙선자 대신 모금에 나서다 여권 관계자들과 함께 수사를 받게 됐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가세연 소속 강용석 변호사와 김세의 전 기자 및 지난 총선에서 낙선한 당시 미래통합당 소속 정치인들을 입건해 수사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가세연은 2020년 4·15총선 직후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100여 곳의 선거구에 대해 선거 무효 소송을 청구했다. 낙선자들 대신 소송에 나서며 유튜브를 통해 자금을 후원받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를 정치자금법 위반 행위로 판단했다. 가세연은 법으로 정한 후원회 지정권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또 소송이 낙선자 명의로 진행된 만큼 해당 낙선자들 역시 법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봤다.

선관위는 지난해 9월 강 변호사 등 가세연 운영진들과 소송 당사자가 된 여권 관계자들을 경찰에 고발하거나 수사의뢰했다.

사건에 연루된 여권 관계자들은 10여 명으로 전직 국회의원과 현직 지방자치단체장 등도 포함됐다.

경찰 관계자는 "선관위에서 고발 및 수사의뢰한 대상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