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야당, ‘김건희 논문 표절 의혹’ 파상공세…“위조 더 있어”
입력: 2022.10.04 19:56 / 수정: 2022.10.04 19:56

여당 의원, ‘김건희 검증단 교수가 표절’ 착오도

국정감사 첫날인 4일 국회 교육위원회는 ‘김건희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여야 간 공방이 이어졌다. 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김건희 논문표절 증인들은 출석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컴퓨터에 붙여놓고 있다./남윤호 기자
국정감사 첫날인 4일 국회 교육위원회는 ‘김건희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여야 간 공방이 이어졌다. 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김건희 논문표절 증인들은 출석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컴퓨터에 붙여놓고 있다./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안정호 기자] 국정감사 첫날인 4일 국회 교육위원회는 ‘김건희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여야 간 공방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과 무소속 국회 교육위원들은 이날 교육부 등 국감에서 김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집중 공세를 펼쳤다. 이에 여당 의원들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논문 표절 시비를 거론하며 맞대응했다.

문정복 민주당 의원은 김 여사의 박사논문 심사에 지도교수가 불참했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문 의원은 "(김 여사의 지도교수였던) 전승규 국민대 교수의 인장을 보면 2007~2009년까지 한문으로 된 인장을 썼는데 유별나게 2007년 12월에는 막도장을 사용했다"며 "심사위원들 일부가 불참한 상태에서 국민대가 교수들 인장을 파서 찍은 것으로 추론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야당 간사인 김영호 민주당 의원은 "지난 8월 국민대가 김 여사의 논문표절 재검증에서 ‘표절 없음’이라고 하니 국민들 64%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면서 "그런데 검증 주체인 국민대가 인정하지 않고 교육부는 이를 존중한다고 하니까 여론이 악화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김건희 논문표절 증인들은 출석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컴퓨터에 붙여놓고 있다./남윤호 기자
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김건희 논문표절 증인들은 출석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컴퓨터에 붙여놓고 있다./남윤호 기자

이날 기존 표절 의혹이 제기된 김 여사의 논문 4편 외에 추가로 표절·위조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서동용 민주당 의원은 "이번에 추가로 발견된 논문은 김 여사가 존재하지 않는 연구 결과를 허위로 만든 위조 논문일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김 여사가 단독 저자로 작성한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만족이 재 구매 요인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 인용된 디지털콘텐츠몰 이용고객 만족도 설문조사는 앞서 2008년 11월 한국체육학회지에 실린 '골프 연습장의 이용만족과 재구매 요인에 미치는 영향' 논문의 골프연습장 이용고객 대상 설문조사의 데이터와 유사하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에 따르면 ‘골프연습장 이용고객 400명 대상’ 설문조사 데이터를 김 여사가 ‘디지털콘텐츠몰 이용고객 400명 대상’ 만족도 설문조사인 것처럼 바꿨다는 것이다. 서 의원은 "하지도 않은 조사와 분석을 했다고 거짓으로 꾸민 논문이 어떻게 학술지에 실릴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여당은 조국 전 장관의 논문 표절 시비를 거론하며 형평성 주장을 펼쳤다.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은 "조 전 장관의 청문회나 (민주당) 당대표의 대선 경선 과정에서 논문 표절 시비가 일어났을 때 민주당은 어떤 입장을 취했나"라고 반문하며 "(김 여사 논문 표절 의혹은) 이미 대학에서 결론을 낸 것으로 국감 사안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같은 당 서병수 의원은 "김 여사가 현재 대통령 부인이지만 석사·박사학위 논문은 결혼도 하기 전의 일이고 당시 공적인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김 여사가 민간인일 때의 (썼던) 논문이 왜 국감 대상이 돼 논란이 되는지 국민으로부터 욕을 먹고 있다"고 했다.

사진은 4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교욱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당 간사인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야당 간사인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남윤호 기자
사진은 4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교욱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당 간사인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왼쪽)과 야당 간사인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남윤호 기자

이날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은 김 여사의 논문을 검증한 국민검증단 소속 김경한 교수를 향해 논문 표절의혹을 제기했지만 동명이인으로 밝혀져 논란을 일으켰다.

정 의원은 "김 교수의 논문을 표절검사 프로그램인 카피킬러로 검수한 결과 43%의 표절률을 기록했다"며 "다른 사람의 논문을 검증할 자격이 있냐"고 주장했다. 이날 정 의원은 화면을 통해 김 교수의 얼굴도 공개했다.

이에 김 교수는 <더팩트>에 "(정 의원이) 공개한 논문에 적시된 한국체육대학교에서 공부를 하거나 강의를 한 적이 없다"며 "해당 의원실에서 저런 발표를 하기 전에 단 한 번도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나에게 연락한 적도 없다. 정 의원은 인격 살인을 넘어서 검증단 소속 교수에 대해 (허위사실을) 조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정 의원은 "(김경한 교수 관련 의혹은) 동명이인으로 전공까지 체육학으로 똑같아서 착오가 있었다"며 "김 교수에게 본의 아니게 폐를 끼친 데 대해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정 의원이 언급한 논문은 검증단 소속 김 교수의 논문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의혹 검증을 위한 범학계 국민검증단은 즉각 성명을 내고 "정 의원의 허위사실 유포는 국회의원 면책특권이라는 방패 뒤에서 용인될 수 없는 명백한 살인행위"라며 "국민검증단에서 활동한 교수의 손발을 묶어두겠다는 정치적 보복행위"라고 비판했다.

vividoc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