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국감] 이상민 "김순호 경찰국장 인사조치 사유 발견 못해"
입력: 2022.10.04 16:19 / 수정: 2022.10.04 16:26

"여러 사람 의견 들어보고 말씀드린 것"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밀정 의혹이 불거진 김순호 경찰국장 거취에 대해 인사 조치할 특별한 사유를 발견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뉴시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밀정 의혹'이 불거진 김순호 경찰국장 거취에 대해 "인사 조치할 특별한 사유를 발견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뉴시스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밀정 의혹'이 불거진 김순호 경찰국장 거취에 대해 "인사 조치할 특별한 사유를 발견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안부 국정감사에서 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 국장 관련 인사 조치를 지적하자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봤고, 이번 국감 때는 의견을 말씀드려야 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지난 8월 18일 국회 행안위 경찰청·행안부 업무보고에서 "현재 일고 있는 의혹을 알지 못했으며 합리적인 의문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면서 "(김 국장 거취와 관련해선)검토해보겠다"고 답한 바 있다.

이성만 의원은 "참 안타깝고 참 개탄스럽다"며 "법에도 없는 대통령령을 근거로 해서 경찰국을 신설하고, 밀정 의혹받는 경찰국장 인사를 강행하는 모습을 보면서 국민적 정서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정부가 돼버렸구나 이런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김 국장은 1989년 노동운동단체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 동료들을 밀고하고 그 대가로 경찰에 특채됐다는 의심을 받아왔다.

경찰에 입직하기 전 녹화공작 대상자로 28사단에 강제징집되면서 학생운동하던 동료들을 밀고했다는 '프락치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앞서 김 국장의 대학 동료, 녹화사업 단체,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등 227개 시민사회·노동단체는 '김순호 파면·녹화공작 진상규명 국민행동'을 결성하고 김 국장의 파면을 요구해왔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