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제2 n번방' 유포자 등 2명 구속…주범 추적 중
입력: 2022.09.26 13:30 / 수정: 2022.09.26 13:30

"이준석 재소환 여부, 종합 검토 뒤 판단"

제2 n번방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유포자와 시청자를 검거하고 있으며 2명을 구속하고 추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새롬 기자
'제2 n번방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유포자와 시청자를 검거하고 있으며 2명을 구속하고 추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제2 n번방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유포자와 시청자를 검거해 2명을 구속했으며, 추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내자동 청사에서 열린 기자단담회에서 '제2n 번방 사건' 피해자는 현재까지 총 8명을 특정했고, 성착취물 유포자와 시청자들을 검거해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과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2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추적은 이어간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지난 2020년 n번방 사건과 유사한 미성년자 성 착취 사건인 제2 n번방 사건을 수사 중이다. 용의자들은 메신저 텔레그램을 이용해 미성년자인 피해자들에 접근해 성 착취물을 제작·유포했다. 지난 13일 기준 피해자는 7명으로 확인됐다가 1명 늘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신상정보를 유포하거나 공개한 사람, 성 착취물을 소지하거나 시청한 사람을 검거했고, 그중 남성 2명을 구속했다"며 "판매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 1명을 포함해 2명"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파악한 사이트들을 차단 조치했다. 다만 텔레그램의 협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텔레그램을 통해 판매되는 것 중 경찰이 인지한 것만 차단이 가능하다.

주범 이른바 엘(L) 검거는 보안상 구체적으로 밝히기 어렵지만, 수사는 잘 진행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서울 중랑경찰서와 동대문경찰서는 텔레그램 '오교'라는 계정을 이용해 불법 촬영물 제작·유포한 피의자 A씨를 구속했고, 추가 재유포자를 추적 중이다.

'전주환 스토킹 살인' 사건에서 제기된 경찰의 대응 미흡 논란을 놓고는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겠다고 강조했다.

피해자는 지난해 10월과 1월 전주환을 고소했는데 첫 고소 당시 경찰은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이 기각했다. 두 번째 고소장을 받은 경찰은 구속영장을 신청하지 않았다. 이에 수사기관과 법원 대응이 미흡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김 청장은 "다음 달 18일까지 전체 (스토킹범죄) 사건들을 정리·점검하고자 한다. 불송치했지만 위험성이 없는지 전반적으로 다시 보고, 서울청 여청과에서 일선에 수사지휘를 더욱 체계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경찰청과 전조치에 효과적인 스마트워치나 지능형 CCTV 등을 제도적으로 논의하고 검찰과 협의해 신속하게 잠정조치·구속영장을 전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다. 법무부 등과 반의사불벌 조항 삭제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 20일 성 접대 의혹이 제기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에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다만 증거인멸교사와 무고 사건은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수사 종결 시점 질의에 김 청장은 "여러 점을 고려해 시점을 못 박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경찰은 지난 17일 이 전 대표를 불러 조사했다. 무고와 증거인멸교사 의혹을 수사하며 재소환 가능성은 말을 아꼈다. 김 청장은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재소환 여부도 수사 상황과 관련해 판단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마약 투약 혐의로 배우 이상보 씨를 수사 중이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모발과 소변검사를 의뢰했다. 김 청장은 "무엇을 복용했는지, 처방전은 어떤 것인지 구체적인 수사를 해봐야 한다. 결과가 나오면 전반적으로 훑어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이종배 서울시의원(전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 대표)은 최초 보도한 MBC를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경찰 관계자는 "접수된 내용을 보고 배당을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