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역 사건은 여성혐오 범죄…여가부 장관 사퇴해야"
입력: 2022.09.19 16:50 / 수정: 2022.09.19 16:50

전국여성연대 등 기자회견

전국여성연대와 불꽃페미액션, 진보당, 녹색당 등 단체들은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가부 장관이 누구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는 것인가라며 망언에 대해 사과하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주현웅 기자
전국여성연대와 불꽃페미액션, 진보당, 녹색당 등 단체들은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가부 장관이 누구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는 것인가"라며 "망언에 대해 사과하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주현웅 기자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여성단체들이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을 여성혐오 범죄가 아니라고 발언한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전국여성연대와 불꽃페미액션, 진보당, 녹색당 등 단체들은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가부 장관이 누구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는 것인가"라며 "망언을 사과하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단체는 "수많은 여성이 피해자를 추모하며 '여자들은 살고 싶다'고 외치는 상황"이라며 "여성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겠다던 김 장관의 망언에 또 다른 스토킹 피해자들이 과연 안심할 수 있겠는가"라고 강조했다.

한미경 전국여성연대 대표는 "김 장관은 지난 7월 '인하대 성폭력 살인사건'에서도 여성 폭력이 아니라고 말했으나 비판 여론에 입장을 바꾼 바 있다"며 "신당역 사건이 여성혐오 범죄가 아니라면 대체 무엇이 여성혐오 범죄란 말인가"라고 주장했다.

단체는 올해 사법처리된 20대 스토킹 피해자 1285명 중 1113명(87%)이 여성이라고 꼬집었다.

김예원 녹색당 공동대표는 "여성폭력의 전형적인 형태는 불법촬영과 스토킹"이라며 "다수 가해자가 남성이며 피해자의 절대 다수가 여성인 현실이 지속돼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사회의 구조적 성차별과 뿌리 깊은 여성 혐오가 바로 신당역 살인 사건의 근본적 원인"이라며 "이를 인정하지 않으면 여성혐오 범죄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 장관은 지난 16일 신당역에 마련된 추모공간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사건을 여성혐오 범죄로 보진 않는다'고 말했다.

비판이 거세지자 여가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김 장관 발언은)피해자 보호에 더 만전을 기하고 엄중한 처벌과 관련 법·제도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미로 나온 말"이라면서도 "여성혐오 범죄인지는 학계나 다른 여성계에서도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