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오찬 4천원 초과' 감사…감사원·권익위 갈등 고조
입력: 2022.09.16 05:00 / 수정: 2022.09.16 06:46

전현희 "다른 감사와 형평성 갖췄나…법적절차 준비"

감사원이 국민권익위원회에 대한 감사를 다시 본격화하며 두 기관의 갈등이 최고조에 이를 전망이다. 전현희 권익위원장(사진)은 법적 대응을 예고하며 감사원에 제보처리 방식을 대국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이동률 기자
감사원이 국민권익위원회에 대한 감사를 다시 본격화하며 두 기관의 갈등이 최고조에 이를 전망이다. 전현희 권익위원장(사진)은 법적 대응을 예고하며 감사원에 제보처리 방식을 대국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감사원이 국민권익위원 감사를 다시 본격화하며 두 기관의 갈등이 최고조에 이를 전망이다.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법적 대응을 예고하며 감사원에 제보처리 방식을 대국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16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감사원은 전날 특별조사국 조사원 9명을 투입해 권익위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감사원은 권익위의 '주요 관련자'가 그동안 병가를 내는 등 조사에 협조하지 않았다고 재감사 배경을 밝혔으나 이날은 그간의 조사와 비슷한 수준으로 진행했다고 알려졌다.

다만 병가를 냈던 직원 A씨가 최근 복귀해 감사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A씨는 전 위원장 수행팀 소속 인물로 출장비를 횡령했다는 의심을 받는다.

감사원은 또 전 위원장이 작년 2월 외부인사에 3만4000원짜리 식사를 접대해 청탁금지법을 어겼다는 의혹도 제기한다. 이 법이 정한 식사액 한도는 3만 원이다.

권익위는 직원 횡령 의혹은 식비 청산과정의 단순 실수였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청탁금지법 위반의 경우 전 위원장이 SNS를 통해 '위원장 취임 인사 차원에서 모 언론사 편집국장과 단 한 차례 오찬을 나눴을 뿐'이라고 밝혔다.

권익위 내부에선 이번 감사가 먼지털이식이라고 비판한다. 애초 전 위원장의 상습지각 제보로 시작된 감사지만 특정 직원의 횡령 의혹과 청탁금지법 위반 등까지 거론되자 조사의 의도 자체가 불순하다는 주장이다.

한 직원은 "지난해 정기감사에 이어 1년 만에 진행하는 특별감사인데, 구체적으로 무엇을 살펴보겠다는 것인지 불분명해 보인다"며 "무엇 하나 걸리기만 하라는 의도가 아니냐"고 토로했다.

전 위원장은 이날 SNS에서 "많은 제보를 받는 기관인 감사원이 다른 제보는 어떻게 처리하는지 반드시 대국민 공개해보라"며 "이번 권익위 감사와 똑같은 방법으로 형평성 있게 처리하는지 입증해야 향후 법적절차에서 항변이 가능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전선은 정치권으로도 확대됐다. 더불어민주당의 신정훈·윤영덕·강득구·강민정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발의한다고 밝혔다. 감사원의 정치개입을 금지하기 위해 감찰계획과 감사결과 등을 국회에 보고하도록 하는 내용이 뼈대다.

감사원의 이번 권익위 감사는 오는 29일까지 이어진다. 감사원 측은 "당초 제보 중 확인·마무리해야 할 중요한 사항의 조사를 마무리하지 못했다"며 "이를 확인하려는 것일뿐 다른 목적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