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권익위 감사 또 연장…"해도 너무해" 부글부글
입력: 2022.09.08 00:00 / 수정: 2022.09.08 00:00

권익위, 8일 공식 입장 내기로

감사원이 국민권익위원회에 대한 특별감사를 2주 연장하기로 7일 결정했다. 권익위 내부에서 기관장 찍어내리기 감사라는 반발이 거센 가운데, 전현희 권익위원장(사진)은 오는 8일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법적 대응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임영무 기자
감사원이 국민권익위원회에 대한 특별감사를 2주 연장하기로 7일 결정했다. 권익위 내부에서 기관장 찍어내리기 감사라는 반발이 거센 가운데, 전현희 권익위원장(사진)은 오는 8일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법적 대응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임영무 기자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감사원이 국민권익위원회에 대한 특별감사를 2주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강압·위법 조사 등 주장하며 공식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감사원은 "권익위의 주요 관련자가 연가 및 병가를 내면서 열흘 이상 감사를 지연시키는 등 주요한 사항의 조사를 마무리하지 못했다"며 "오는 14일부터 29일까지 감사 기간을 추가 연장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감사원이 ‘주요 관련자’ 등 특정 대상을 거론하며 감사 근거를 밝힌 경우는 이례적이다. 주요 관련자가 누구인지는 특정하지 않았으나 전 위원장 수행팀의 한 인물이라는 말도 나온다.

이번 감사는 2차례 연장됐다. 당초 지난달 19일까지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이달 2일까지 미뤄졌고 오는 29일까지 거듭 늘었다.

권익위는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지난주에 감사 조사관들이 다음 일정을 예고하지 않은 채 전부 철수해 사실상 감사가 끝났다고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권익위 한 관계자는 "지난해 정기감사 이후 1년 만에 다시 하는 특별감사를 두 달 가까이 하는 경우가 어디 있나"라며 "감사원 의도를 단정할 수는 없지만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 해도 너무한다"고 말했다.

권익위는 8일 브리핑을 열고 감사원 감사에 대한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전 위원장이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직접 설명한다.

전 위원장은 지난 5일 SNS에서 "조사관들이 권익위 실무직원들에게 위원장 개입을 말하라면서 여러 날 똑같은 질문을 되풀이하는 등 강압 조사를 벌였다"며 "위법한 직권남용 감사에 따른 결과는 위법과실로 법적 효력이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어 "직권남용 감사로 인해 권익위 직원들에게 불이익이 발생하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감사원 감사에 대한 위법증거와 다양한 불법 사유를 차곡차곡 쌓아둔 상태로, 공수처 고발 등 강력한 법적 대응을 위한 법률검토가 진행 중"이라고도 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