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보호시설 떠나는 청년 자립 지원 확대
입력: 2022.09.07 15:00 / 수정: 2022.09.07 15:00

멘토 매칭·취업 연계 강화…지원금도 인상

오세훈 서울시장이 보호시설을 떠나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심리·정서적 지원도 제공하는 대책을 발표했다. 오 시장이 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특별시 성평등상 유공 표창 시상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보호시설을 떠나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심리·정서적 지원도 제공하는 대책을 발표했다. 오 시장이 1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특별시 성평등상 유공 표창 시상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보호시설을 떠나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지원금에 더해 심리·정서적 지원도 제공하는 대책을 내놓았다.

서울시는 시설에서 자립을 준비하는 보호종료 아동을 위한 자립준비청년 지원 강화대책을 7일 발표했다.

지난해 9월 내놓은 대책을 보완한 후속 정책이다. 첫 정책이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번에는 이들이 일상 속에서 정서적으로 의지하고 희노애락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심리·정서적 지원에 방점을 찍었다.

자립준비청년은 아동양육시설, 그룹홈, 가정위탁시설 등에서 생활하다가 만 18세가 돼 홀로서기를 해야 하는 청년이다. 서울에서는 매년 300여 명이 사회로 나오며, 현재 1541명이 홀로서기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 대책은 △심리·정서적 지원체계 강화 △생활자립지원 강화 △일자리 교육 및 취업연계 지원 △자립지원전담기관 설치·운영 등 4대 분야, 12개 사업으로 구성된다.

먼저 15세부터 자립을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체계를 강화한다. 정서적 교류를 나눌 수 있는 인적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도록 정서적 지지자 결연 연계를 강화하고, 종합심리검사 대상을 예비자립준비청년으로 확대해 우울증 등 고위험군을 조기 발견·지원한다. 50+자원봉사단 멘토, 시설별 선배 멘토, 동아리·자조모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회에 나와 겪는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 주거지원을 위해 SH매입형 임대주택을 꾸준히 확보하는 한편 자립수당과 자립정착금은 각각 월 35만원에서 40만원, 1000만 원에서 1500만 원으로 인상한다.

자립준비청년이 원하는 일자리를 구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취업 연계를 지원한다. 시 4개 기술교육원에서 맞춤형 교육패키지를 제공하고, 새 뉴딜일자리를 발굴한다.

자립준비청년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충한다. 올 12월 자립지원전담기관을 설치하고, 기관 운영이 본격화되면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24시간 긴급전화를 개설·운영한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오후 3시 아동양육시설인 영락보린원을 찾아 자립준비청년과 시설 관계자 등 현장 의견을 들었다.

그는 "자립을 준비하는 여러분이 홀로서기 과정에서 겪게 되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며 "그 외롭고 힘든 과정에 시가 늘 함께 할 것"이라고 격려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