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회수시설 추가에 마포구 '발칵'…서울시 "충분히 심사"
입력: 2022.09.05 00:00 / 수정: 2022.09.05 00:00

가동중인 시설 지하에 추가 건설키로…구, TF 구성해 대응

서울시가 상암동 쓰레기소각장 지하에 새 소각장을 짓겠다고 발표하면서 마포구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입지 후보지 항공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상암동 쓰레기소각장 지하에 새 소각장을 짓겠다고 발표하면서 마포구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입지 후보지 항공사진. /서울시 제공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상암동 쓰레기소각장 지하에 새 소각장을 짓겠다고 발표하면서 마포구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시는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공정하게 평가했다는 입장이지만 구는 기피시설 추가는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반박한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최근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 평가를 거쳐 현재 소각시설을 가동 중인 마포구 상암동 부지 지하를 새 시설의 최적 입지 후보지로 결정했다.

이 시설은 2026년까지 일일 소각량 1000톤 규모로 조성, 2027년부터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소각시설은 기존 계획대로 2035년까지 철거한다. 기존 시설이 사라지기도 전에 새 시설이 들어서는 데다 9년 간은 두 시설이 함께 가동되는 셈이다.

구는 즉각 반발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발표 당일 오후 구청에서 주민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입지 선정 전면 철회를 요구하는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대표적인 기피 시설로 꼽히는 자원회수시설을 이미 가동 중인 지역에 새로 짓는 것은 지역별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비판이다. 자원회수시설 외에도 당인리 화력발전소 운영, 난지도 쓰레기 매립, 밤섬 폭파 등 과거부터 구민 피해가 이어진 사례도 근거로 들었다.

8월 31일 오후 마포구청에서 열린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관련 긴급성명 기자회견에 주민들이 참석해 있다. /마포구 제공
8월 31일 오후 마포구청에서 열린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관련 긴급성명 기자회견에 주민들이 참석해 있다. /마포구 제공

입지 선정에 구 의견이 배제됐다는 점도 문제삼았다. 입지 후보지와 관련한 시의 의견제출 요청에 기존 자원회수시설이 있는 자치구는 제외해달라는 의견을 냈지만 시가 이를 무시했다는 것이다.

지방의회 의원들도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기덕 의원(마포4)과 정진술 의원(마포3) 등 시·구의회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입지 선정 백지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시와 오세훈 시장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지역차별과 기만이 아닌 희생과 배려로 지금껏 묵묵히 견뎌온 마포 주민들에 대한 감사와 보상"이라며 "혐오시설도 선호시설도, 기피시설도 복지시설도 균형적인 지역안배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는 TF를 구성, 주민들과 함께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마포구 관계자는 "TF는 주민들과 함께 구가 할 행정적 조치를 살펴보고 목소리를 내는 주민을 지원하는 등 역할을 맡는다"며 "일단 입지 선정에 절차적 문제가 없었는지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가 상암동 쓰레기소각장 지하에 새 소각장을 짓겠다고 발표하면서 마포구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서울시가 상암동 쓰레기소각장 지하에 새 소각장을 짓겠다고 발표하면서 마포구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시는 구가 주장하는 형평성 문제까지도 위원회에서 평가했다는 입장이다. 시가 공개한 위원회의 입지후보지 평가기준에 따르면 배점 20점(전체 100점)인 입지적 조건 항목에 환경기초시설 중복여부가 포함돼 있다.

이밖에도 위원회는 주변 300m이내 주거 세대가 없고, 현재 폐기물 처리시설로 지정돼 있어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전기·가스·상하수도 등 기반시설도 이미 갖춰져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해 입지를 결정했다.

위원회는 관련법에 따라 주민대표 3명, 전문가 4명, 시의원 2명, 공무원 1명 등으로 구성됐다. 2020년 12월부터 1년 9개월에 걸쳐 심사를 진행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입지는 위원회의 공정한 평가를 거쳐 선정됐다"며 "주민 대표도 임의로 정한 것이 아니라 시의회 추천을 받은 인사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