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주요상권 정보 한눈에…혼잡도·교통·날씨까지
입력: 2022.09.01 06:00 / 수정: 2022.09.01 06:00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 공개

서울 시내 주요 관광지와 상권 50곳의 교통·날씨 등 현장 정보를 온라인으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생겼다.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 예시 화면. /서울시 제공
서울 시내 주요 관광지와 상권 50곳의 교통·날씨 등 현장 정보를 온라인으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생겼다.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 예시 화면. /서울시 제공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 시내 주요 관광지와 상권 50곳의 교통·날씨 등 현장 정보를 온라인으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생겼다.

서울시는 이 같은 정보를 담은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를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에 공개한다고 1일 밝혔다.

이 데이터는 시가 보유한 실시간 공공 데이터와 KT의 실시간 인구데이터를 융합해 개발했다. 관광지, 공원, 주요상권 등 50곳의 인구 혼잡도, 대중교통 현황, 주차장 잔여 대수, 도로 소통상황, 날씨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이 데이터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하는 동시에 민간 기업, 개발자 등이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오픈 API로 개방한다. 예컨대 이 데이터를 활용해 지도앱, AI 스피커, 대중교통 스크린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거나 메타버스·VR 등 기술과 결합해 인구·교통·날씨정보 등을 현실감 있게 전달할 수 있다.

시는 앞으로 공공 및 민간과 협업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를 추가로 확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먼저 스포츠경기장, 문화재, 공원 등 공연·문화 시설물의 실시간 입장객 수와 지하철역 밀집도를 추가로 확보해 개방할 예정이다.

이혜경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앞으로도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개방을 통해 IT 개발자를 지원하고, 더욱 빠른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학행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