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강수 마포구청장 "자원회수시설 선정 전면 철회"
입력: 2022.08.31 19:24 / 수정: 2022.08.31 19:24

현 마포시설 지하에 건설키로…박 구청장 "일방적으로 밀어붙여"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서울시가 새 생활쓰레기 소각장을 기존 마포자원회수시설 지하에 짓기로 결정한 것을 두고 전면 철회를 요구했다. 박 구청장이 31일 오후 구청에서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마포구 제공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서울시가 새 생활쓰레기 소각장을 기존 마포자원회수시설 지하에 짓기로 결정한 것을 두고 전면 철회를 요구했다. 박 구청장이 31일 오후 구청에서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마포구 제공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서울시가 새 생활쓰레기 소각장을 기존 마포자원회수시설 지하에 짓기로 결정하자 전면 철회를 요구했다.

박 구청장은 31일 오후 4시 구청에서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시는 지역 주민의 뜻을 담은 구의 의견을 무시한 채 무리하게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오늘 시가 일방적으로 발표한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 마포구 설치계획에 대해 지역주민을 대표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강력하게 항의한다"고 밝혔다.

입지 후보지와 관련한 의견제출 요청에 기존 자원회수시설이 있는 자치구는 제외해달라는 의견을 제출했지만 시가 이를 무시했다는 것이다. 구는 2005년부터 일일 처리용량 750톤 규모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꽃이 피고 새가 날던 난지도가 십 수 년 간 악취가 진동하는 쓰레기 매립장으로 전락해 서울시민은 물론 경기도민이 버린 트럭 8000대 분의 폐기물이 묻힐 때도 참았다. 근대화의 상징이라는 미명 아래 서울에서 유일하게 화력발전소를 건설해 100년 세월 동안 분진과 낙진에 시달릴 때도 견뎌냈다. 1968년 여의도와 한강 개발을 위한 아름다운 밤섬 폭파로 440명의 주민이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어버렸을 때도 그저 묵묵히 참고 인내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처럼 모든 지역과 주민이 기피하고 반대하는 정책의 희생양이 됐지만 제대로 된 보상도 받지 못했다"며 "오랜 시간을 거쳐 버려진 황무지나 다름없었던 도시를 명실 공히 서울을 대표하는 주거지이자 문화예술의 중심지로 변모시킨 구에 또다시 기피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오명의 세월을 되풀이하게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시에 이번 입지 선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또 근본적이고 형평성 있는 폐기물 대책을 마련하고, 현재 운영 중인 자원회수시설로 피해를 본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보상을 제공할 것을 요구했다.

시는 이날 오전 생활쓰레기 소각장 입지 후보지로 새로운 부지가 아닌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입지선정위원회는 이곳이 주변 300m이내 주거 세대가 없고, 현재 폐기물 처리시설로 지정돼 있어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줬다. 또 토지취득을 위한 비용이 필요없고 소각열을 지역난방에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

새 시설은 일일 소각량 1000톤 규모로 조성해 2026년부터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운영 중인 소각시설은 기존 계획대로 2035년까지 철거한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