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승하차 시위' 전장연, 남대문경찰서 출석
입력: 2022.08.31 16:23 / 수정: 2022.08.31 16:23

박경석 대표는 조사 거부…"서울경찰청장 사과 먼저"

경찰서에 승강기 등 장애인 편의시설이 없다며 조사를 거부해 온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활동가들이 31일 경찰에 출석했다./남용희 기자
경찰서에 승강기 등 장애인 편의시설이 없다며 조사를 거부해 온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활동가들이 31일 경찰에 출석했다./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김이현 기자] 경찰서에 승강기 등 장애인 편의시설이 없다며 조사를 거부해 온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활동가들이 31일 경찰에 출석했다.

전장연은 이날 오후 남대문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서 내 차별을 시정할 계획 없이 남대문서에서 조사받도록 해 출석 조사를 거부해왔으나, 더는 미룰 수 없어 일부 수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전장연 활동가들은 지난해 서울 도심 곳곳에서 도로를 점거하고 지하철 운행 등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지난달 종로·혜화·용산경찰서에 출석했지만, 엘리베이터 등 정당한 편의시설이 갖춰지지 않았다며 조사를 거부하고 돌아갔다. 이에 경찰은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춘 남대문서를 집중 수사 관서로 지정해 사건을 병합했다.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이날 경찰에 출석했지만, 조사는 거부했다. 그는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모의재판에서 판결된 내용을 수용하거나, 장애인에게 제공해야 할 정당한 편의시설에 대한 예산 확보가 되었는가를 확인할 때 자진출석해 조사를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장연은 지난 29일 '서울경찰청의 장애인에 대한 차별행위 처벌' 모의재판을 열었다. 김 청장은 참석하지 않았고, 재판부는 김 청장에게 벌금 3000만 원을 선고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형숙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장 등 전장연 활동가 3명은 조사를 받으러 경찰서로 들어갔다. 나머지 활동가들 50여 명은 장애인 권리를 위한 예산 반영을 촉구하며 청와대를 향해 행진했다.

sp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