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재 양천구청장, 국토부에 '재건축 안전진단 완화' 요청
입력: 2022.08.30 16:13 / 수정: 2022.08.30 16:13
이기재 양천구청장(맨 오른쪽)이 24일 국토교통부를 찾아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완화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 /양천구 제공
이기재 양천구청장(맨 오른쪽)이 24일 국토교통부를 찾아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완화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 /양천구 제공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이기재 서울 양천구청장이 국토교통부에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완화를 요청했다.

30일 양천구에 따르면 이 구청장은 24일 국토부를 직접 방문, 조속한 재건축 추진을 위해 적정성 검토를 진행 중인 단지에 안전진단 기준을 완화·적용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각종 주거 관련 시설의 노후화가 심해지고 있어 속도감 있는 재개발·재건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구 곳곳에서 주차장 부족과 층간소음 문제를 비롯해 수도시설 노후화로 녹물과 누수가 발생하고, 정전도 종종 발생하는 등 주거생활 전반에서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또 건물노후화로 외벽 낙하사고, 화재 등 주민 안전이 실질적으로 크게 위협받고 있다는 판단이다. 최근 기록적인 폭우 때는 목동 아파트의 조적 외벽이 탈락해 보도로 낙하한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조사 결과 지속적으로 외벽 균열 보수공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보수한 부분이 노후화하면서 빗물이 침투해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오래된 아파트 단지의 부족한 주차 공간도 위험요소다. 고층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이중주차된 차량들 때문에 소방 사다리차 설치가 어려워 소방관이 직접 계단으로 올라가 진화작업을 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 구청장은 "재건축 규제 완화는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과 주민의 안전에 직결된 문제일 뿐만 아니라 주택공급 안정화 차원에서도 꼭 필요하다"며 "국토부도 안전진단 완화 의지를 밝힌 만큼 구도 대응계획을 마련해 하루빨리 새로운 미래형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수 있도록 전력투구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